KODDISSUE

알림 뉴스레터 KODDISSUE

프린트

휠-트랜스(Wheel-Trans)사용자는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인해 접근할 수 없는 대중교통 사용을 강요받게 될까 우려하고 있다

등록일 : 2017-10-19 l 조회수 : 984



휠-트랜스(Wheel-Trans)사용자는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인해
접근할 수 없는 대중교통 사용을 강요받게 될까 우려하고 있다




<출처: http://www.cbc.ca/news/canada/toronto/ttc-transit-toronto-accessibility-wheelchair-1.4297898>




미쉘 가드너는 토론토 대중교통국(Toronto Transit Commission, TTC)의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시간 지연이나 복잡함 때문이 아니라 그녀가 교통편 이용에 두려움을 느끼기 때문이다. 미쉘 가드너는 전동휠체어를 타고 있고, 1987년부터 이동성 편의증진을 위한 토론토 대중교통국의 방문서비스인 휠-트랜스(Wheel-Trans)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휠트랜스 서비스란 신체장애 등의 이유로 이동이 어려운 장애인들이 이용할 수 있는 door-to-door 차량서비스로, 사전 예약 시 출발지와 도착지를 신청하고 서비스를 이용하게 된다.


지난 9월에 개최된 TTC 접근가능한 교통 포럼에는 미쉘을 포함한 약 300명의 관계자들이 참가했고, 토론토 대중교통국 또는 휠-트랜스의 접근가능성에 대한 우려사항과 질문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이었다.


미쉘 가드너는 휠-트랜스 서비스와 지하철 및 버스 사용을 통합시키는 프로그램인 Family of Service Pilot의 도입으로 대중교통 사용을 강요당하게 될까 우려하고 있다. 휠체어를 실을 수 있는 버스(adapted bus)로 한 위치에서 탑승하여 목적지로 이동하는 대신, 휠-트랜스 사용자는 가장 가까운 경로로 이동하여 대중교통으로 갈아타야 한다.


현재 Family of Service Pilot 프로그램의 이용은 자발적인 선택에 의해 이루어지지만, 이 또한 향후 변화될 여지가 있다. 온타리오 장애접근성동맹 단체(Accessibility for Ontarians with Disabilities Act Alliance) 데이비드 레포스키 회장은 만약 기존의 일반적인 교통 시스템이 전적으로 접근에 용이하다면 더 많은 장애인들이 휠-트랜스 서비스가 아닌 기존의 교통 시스템을 이용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그는 승강기나 에스컬레이터가 작동하지 않는 곳에서는 상황은 더욱 심각해진다고 덧붙였다. 


로버트 무지 또한 전동 휠체어를 사용하며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한다. 그러나 그는 해당 서비스가 모든 사람에게 실행 가능한 선택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대중교통 사용을 강요당해서는 안 된다. 때로는 어딘가에 도착했을 때 승강기가 고장일 수도 있고, 그 때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할지 파악해야한다. 다시 되돌아가거나 해당 장소에서 꼼짝할 수 없게 된다. "고 말했다. 이에 토론토 대중교통국은 현재 낡은 승강기는 수리 중에 있고, 새로운 승강기도 설치중이며, 현재 69개의 역사 중 34개가 접근 가능하도록 설치가 됐다고 밝혔다. 토론토 교통위원회(Toronto Transit Commission)의 앤디 바이포드 CEO는 토론토 대중교통국이 2025년까지 모든 지하철역이 접근 가능하도록 변경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포럼에서 제기된 또 다른 논의 사항으로는 휠-트랜스 버스의 시간 지연문제였다. 미쉘 가드너는 대부분의 경우 픽업과 드롭오프 시간이 늦어졌고, 심지어 1시간이나 지연되어 결국 병원 진료를 보지 못한 적도 있다고 말했다. 또한 휠-트랜스 예약 시, 긴 전화 대기 시간과 지하철 차량과 플랫폼 사이의 틈새가 넓어 일부 사람들이 접근할 수 없는 문제점에 대해서도 논의가 되었다.


이에 토론토 대중교통국은 새로운 전화 시스템을 도입하고, 플랫폼을 개선하며, 운전사가 제 시간에 도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찾아냄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끝으로 바이포드 CEO는 이번 포럼 중에 논의된 문제들은 향후 토론토 대중교통국에서 검토할 것임을 밝혔다.



Reference
1. Natalie Nanowski (2017, Sep 18), Wheel-Trans users fear new program will force them to use inaccessible TTC, Retrieved Sep 27, 2017, from
http://www.cbc.ca/news/canada/toronto/ttc-transit-toronto-accessibility-wheelchair-1.4297898



첨부파일
  • 이전글
  • 다음글
  • 목록


정보공개

인쇄하기

text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