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DDISSUE

알림 뉴스레터 KODDISSUE

프린트

미국 시애틀, 장애인을 위한 디지털 지도 개발

등록일 : 2019-09-24 l 조회수 : 6355




미국 시애틀, 장애인을 위한 디지털 지도 개발




[Photo: getty image] 



미국 시애틀(Seattle)에서 장애인을 위한 디지털 지도 애플리케이션 ‘접근성지도 시애틀(Access Map Seattle; 이하 접근성지도 시애틀)’이 개발되었다. 장애인에게 도시를 돌아다니는 것은 도전이 될 수도 있는 일이다. 일반적으로 길을 찾을 때 많이 사용되는 ‘구글맵(Google Map)’ 애플리케이션은 이용자가 ‘걸어 다닐 수 있다’는 가정을 기반으로 계산된 길을 안내한다. 즉, 일반적인 지도 애플리케이션에는 휠체어나 보조기구를 이용하는 장애인, 안내견의 동반이 필요한 시각장애인이 접근할 수 있는 출입구, 경사로 등은 표시되어 있지 않다. 


이런 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인 닉 볼튼(Nick Bolten)은 장애인의 접근성을 고려하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가파른 도로, 장애인이 접근 가능한 버스 정류장 및 엘리베이터 위치, 건설현장 등을 색상으로 구별하여 지도에 표시 되도록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가 휠체어, 보조기구 등의 이용 여부를 미리 설정하여, 자신이 오를 수 있는 오르막길의 경사와 내리막길의 경사를 설정하면, 개인의 능력에 맞게 길을 계산하여 안내하도록 설정되어 있다. 


또한, 이 애플리케이션은 오픈스트리트맵(Open Street Map)회사와 협력하여, 사용자가 커뮤니티 매핑(Community Mapping; 이하 커뮤니티 매핑)기술을 활용하여 언제든지 경사로나, 길가에 움푹 들어간 곳, 파손된 곳을 입력하여, 다른 사용자가 길의 위험도를 알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넣었다. 커뮤니티 매핑 기술이란, ‘커뮤니티(community)’와 ‘매핑(mapping)’의 합성어로 집단지성에 기반하는 참여형 지도제작 기술이다. 즉, 커뮤니티 매핑기술로 제작된 지도는 이용자가 지도제작에 실시간으로 참여하여 정보를 입력하고, 수정하면(예: 공사구간 표시, 위험한 장애물 표시에 관한 정보 입력), 오픈스트리트맵 회사에서는 실시간으로 수집된 정보를 재가공하여 지도에 표시하고, 경로 안내를 업데이트 한다. 향후 커뮤니티 매핑 기술을 통해 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는 경사로, 안전한 길, 보조기기가 접근 가능한 출입구 등에 관한 정보가 더욱 많이 수집되어 장애인의 이동편의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References

1. truthout (25 August 2019), How Steep Is That Sidewalk? A Digital Map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Retrieved 4 September 2019, from https://truthout.org/articles/how-steep-is-that-sidewalk-a-digital-map-for-people-with-disabilities/.

첨부파일
  • 이전글
  • 다음글
  • 목록


정보공개

인쇄하기

text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