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알림 보도자료

프린트

[장애인개발원, 저시력자 등을 위한 가독성 높은 koddiUD온고딕 서체 20일 공개]

등록일 : 2021-04-19 l 조회수 : 871

한국장애인개발원,

저시력자 등을 위한 가독성 높은 서체 ‘KoddiUD온고딕무료 배포

 

- 41회 장애인의 날(4.20.) 맞아 유니버설디자인 적용 서체 2종 공개

- 오는 26일까지 서체 배포관련 SNS이벤트 진행

 

 

어르신, 저시력자, 과도한 스마트 기기 사용으로 인해 눈의 피로를 호소하는 사람 등 다양한 사용자들의 가독성을 높여주는 서체가 개발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한국장애인개발원(원장 최경숙, 이하 장애인개발원)41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20일부터 홈페이지(www.koddi.or.kr/ud)를 통해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 이하 UD) 서체‘KoddiUD온고딕’2(제목용/Bold, 본문용/Regular)을 무료로 배포한다고 밝혔다.

‘KoddiUD온고딕은 유니버설디자인이 적용된 서체로서, 더 많은 사람들이 읽기 쉽도록 만들어졌다.

기존의 고딕 서체를 분석하여 오독의 여지가 높고 인지상의 문제가 있는 글자들을 연구하여, 작은 글자 등 열악한 상황에서도 판독의 문제가 없도록 하였다.

또한 장식적인 요소를 배제하고 인쇄용으로 익숙한 명조꼴의 편안한 손맛을 응용하여 고딕 글꼴임에도 불구하고 가독성 높게 디자인됐다.

장애인개발원은‘KoddiUD온고딕의 본격적인 개발 전에 10~70332명을 대상으로(시각장애인 30명 포함) 타 고딕 글꼴과 함께 판독성, 가독성 등의 평가를 거쳤으며, 압도적인 우위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KoddiUD온고딕서체는 한국장애인개발원 홈페이지(www.koddi.or.kr/ud)에서 누구나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으며 문서 작성, 영상 콘텐츠 제작 및 웹?모바일 페이지 등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장애인개발원은 ‘KoddiUD온고딕서체의 사용성을 확장시키기 위해 표지 제작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보다 더 굵은 서체를 추가 개발 중에 있다.

장애인개발원 최경숙 원장은 모두를 위한 고딕이라는 의미의 온고딕이라는 이름답게 많은 사람들이 읽기 쉽도록 널리 사용되길 바란다모두를 위한 디자인을 뜻하는 유니버설디자인의 개념 또한 우리 일상에 보편적인 개념으로 스며들기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장애인개발원은 KoddiUD온고딕 공개를 기념해 20일부터 26일까지 서체 제작을 맡은 윤디자인그룹과 함께 서체 배포 관련 SNS 이벤트를 진행한다. 41회 장애인의 날 슬로건 같은 길을 걷다, 같이 길을 찾다KoddiUD온고딕 서체가 적용된 이미지로 제작, 자신의 SNS에 공유하는 방법으로 참여가 가능하다. 선정된 사람에게는 온라인 교환권을 증정한다.

자세한 사항은 장애인개발원(@koddi_official)과 윤디자인그룹(@yoondesign_official)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공식계정을 참고하면 된다.

첨부파일
  • 이전글
  • 다음글
  • 목록


정보공개

인쇄하기

text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