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교육

자료실 교육 온라인교육

[일자리사업] [장애인일자리사업] 2. 발달장애인 요양보호사 전문교육-현장실습 메뉴얼(체위변경)

등록일자 : 2021-12-09l 조회수 : 4885

이 영상은 전문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영상입니다. 현장실습 시 안전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체위변경 순서안내입니다.

바로누운자세 및 반 앉은 자세 순서안내입니다.

바로누운자세입니다.

대상자의 머리 밑에 베개를 대어줍니다.

무릎과 발목 밑에 수건이나 작은 베개를 받쳐줄 수 있으나, 오랜 시간동안 사용하지 않습니다.

반 앉은 자세입니다.

대상자의 침대머리를 45도 정도로 올려줍니다.

등 뒤에 베개 두세 개를 사용하여 자세를 유지해 주거나, 베개 하나를 목과 어깨 밑에 놓아 바른 자세를 만들어줍니다.

침대 다리 쪽은 베개 등을 놓아 살짝 올려줍니다.


엎드린 자세 및 옆으로 누운 자세 순서안내입니다.

엎드린 자세입니다.

대상자가 엎드린 상태에서 머리를 옆으로 돌려줍니다.

또는 작은 베개 또는 수건 두 개를 동그랗게 말아서 얼굴이나 코가 들어가 숨을 쉬기 편하도록 구멍을 만들어 줍니다.

대상자의 아랫배에 낮은 베개를 놓아주고, 발목 밑에 수건을 받쳐 허벅지와 허리 긴장을 완화시켜줍니다.

옆으로 누운 자세입니다.

대상자의 머리, 몸통, 엉덩이를 바르게 하고, 침대 가운데에 눕혀줍니다.

대상자의 엉덩이를 뒤로 이동시키고, 무릎은 구부린 자세가 되도록 합니다.

머리 아래와 다리 밑에 베개를 대어주고, 대상자의 가슴 앞에 베개를 놓은 후 위에 있는 팔을 받쳐줍니다.


침대에서의 이동 순서안내입니다.

침대 머리 쪽 이동입니다. 대상자의 무릎을 세워 발바닥이 침대바닥에 닿도록 합니다.

대상자가 몸을 움직일 수 있는 경우 침대머리 쪽 난간을 잡게 하고, 요양보호사는 대상자의 허벅지 아래에 한쪽 팔을 넣고 나머지 한 팔은 침대를 밀면서 대상자와 같이 침대머리 쪽으로 움직입니다.

대상자가 몸을 움직일 수 없는 경우 침대 양 쪽에 한 사람씩 마주서서 한쪽 팔은 머리 밑으로 넣어 어깨와 등 밑을 받치고, 다른 팔은 엉덩이와 허벅지를 받치면서 두 사람이 동시에 대상자를 침대머리 쪽으로 이동시킵니다.

옷 및 침대시트 등 불편한 곳이 있는지 여쭈어봅니다.

침대 오른쪽으로의 이동입니다.

대상자의 오른쪽에 서서 대상자의 두 팔을 가슴 위로 포개어 줍니다.

한 손은 대상자의 목에서 겨드랑이를 향해 넣고, 다른 한손은 허리 아래에 넣어서 윗몸을 움직여줍니다.

몸 아래쪽은 허리와 엉덩이 밑에 손을 넣고 움직여줍니다.

대상자의 머리에 베개를 대주고, 옷 및 침대시트 등 불편한 곳이 있는지 여쭈어봅니다.


옆으로 눕기 및 침대에 걸터앉기* 순서안내입니다.

*(자막처리)

- 걸터앉기: 침대에 무게를 실어서 걸치고 앉는 것

옆으로 눕히기(오른쪽)입니다.

대상자의 오른쪽에 서서, 대상자의 머리를 오른쪽으로 돌려줍니다.

보호용 베개를 대상자 오른쪽에 위치시키고, 오른쪽 팔을 바깥쪽으로 쭉 펴거나, 양 손을 포개어 가슴에 올려놓습니다.

양 무릎을 살짝 굽혀준 상태에서, 천천히 왼쪽 등을 들어 올려 옆으로 누운 자세를 취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머리 아래와 다리 밑에 베개가 정확히 위치해 있는지 확인하고, 엉덩이를 뒤로 이동시키고 어깨를 뒤로 움직여 편안한 자세를 취해줍니다.

필요시 가슴 앞쪽과 등에 베개를 대주도록 합니다.

침대에 걸터앉기(침대의 오른쪽)입니다.

대상자의 오른쪽에 서서, 앞서 배운 옆으로 눕히기 방법으로 대상자를 오른쪽으로 눕힙니다.

대상자의 목 밑으로 왼손을 넣고, 오른손은 다리를 지지하여 일으켜 앉힙니다.


일어나 앉히기 순서안내입니다.

몸 왼쪽 부분을 움직일 수 없는 경우입니다. 대상자의 오른쪽에 서서 대상자의 왼쪽 손을 가슴위에 올려놓습니다.

대상자의 양쪽 무릎을 굽혀 세운 후, 왼쪽 어깨와 엉덩이 또는 허벅지를 들어 올려 요양보호사 쪽으로 돌려 눕힙니다.

요양보호사의 왼팔을 대상자의 목 밑에 넣어 등과 어깨를 받쳐주고, 오른손은 엉덩이 부분을 받쳐 일으켜 앉힙니다.

대상자가 오른손을 움직여, 침대를 짚고 일어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몸 전체를 움직일 수 없는 경우입니다. 대상자 가까이에 서서, 양 손을 가슴위에 올려놓습니다.

요양보호사는 대상자의 목 밑에 한쪽 손을 넣어 손바닥으로 반대쪽 어깨 밑을 받쳐줍니다.

요양보호사의 다른 손을 대상자의 가슴 위에 올린 손을 지지하여 천천히 대상자의 윗몸을 일으켜 올리면서 요양보호사 쪽으로 몸을 돌려 일으켜 앉힙니다.

다리를 움직일 수 없는 경우입니다.

대상자 가까이에 서서 양쪽 무릎을 굽혀줍니다.

대상자가 일어나고자 하는 방향으로 윗몸을 돌려 손을 짚고 일어날 수 있도록 돕고, 필요한 경우 어깨를 받쳐 줍니다.

대상의 무릎이 갑자기 꺾여 넘어지는 것을 주의하며 대상자가 적당하게 일어났을 때 무릎이 자연스럽게 굽혀지도록 돕습니다.


일으켜 세우기 순서안내입니다.

앞에서 돕는 경우입니다. 대상자를 침대 끝에 가볍게 걸터앉게 하고, 발을 무릎보다 살짝 뒤쪽으로 옮겨줍니다.

대상자가 몸 왼쪽을 움직일 수 없는 경우, 요양보호사의 양쪽 무릎으로 대상자의 왼쪽 무릎을 받쳐주고, 요양보호사의 양손을 대상자의 허리에 감아 대상자의 윗몸이 요양보호사 쪽으로 향하게 하여 천천히 일으켜 세웁니다.

필요 시 요양보호사의 어깨로 대상자의 어깨 앞 쪽을 받쳐주어 윗몸을 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대상자가 완전하게 양 무릎을 펴고 선 자세를 취하면 중심을 잡을 수 있을 때까지 받쳐줍니다.

옆에서 돕는 경우입니다.

대상자를 침대 끝에 가볍게 걸터앉게 하고, 대상자의 양 발을 무릎보다 살짝 뒤쪽으로 옮겨줍니다.

대상자가 몸 왼쪽을 움직일 수 없는 경우, 요양보호사는 왼쪽에 서서 대상자의 왼쪽 발 바로 뒤에 오른발을 두어 받쳐줍니다.

요양보호사의 왼손으로 대상자의 왼쪽 허벅지를 지지하고, 오른손은 대상자의 오른쪽 허리를 부축하여 천천히 일으켜 세웁니다.

요양보호사의 왼손을 대상자의 가슴부위로 옮겨 대상자가 윗몸을 펴서 자세가 안정되게 해줍니다.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목록


정보공개

인쇄하기

text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