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교육

자료실 교육 온라인교육

[일자리사업] [장애인일자리사업] 3. 발달장애인 요양보호사 보조일자리 홍보영상

등록일자 : 2021-12-09l 조회수 : 4909

안녕하세요. 진행자 이다인입니다.

한국장애인개발원은 정책개발과 자립지원을 통해 장애인이 행복한 포용사회를 실현하는 보건복지부 산하 공공기관입니다.

한국장애인개발원 일자리개발팀에서는 장애인의 사회참여 확대와 소득보장을 위해 양질의 일자리를 개발하고, 참여자 맞춤형 일자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4년에 특화형 일자리사업으로 발달장애인 대상 요양보호사 보조일자리를 도입하여, 2021년 기준 전국 877명의 발달장애인 일자리 참여자들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2021년부터는 발달장애인을 위한 요양보호사 자격취득 교육과정을 시범 운영하여, 전문지식을 가진 요양보호사 양성 및 요양병원 등으로 채용이 연계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장에서 실제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수행기관 담당자와 참여자, 그리고 발달장애인을 채용한 배치기관 담당자를 모셔서, 요양보호사 일자리와 관련된 현장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발달장애인 요양보호사 보조일자리사업 수행기관-서울시립발달장애인복지관 심준표 장애인재활상담사>

(질문)

참여자들이 요양보호사 보조일자리 취업 전 후로 변화된 부분이 있을까요?

(답변)

아무래도 요양보호사 보조일자리를 참여함으로써, 직장생활이다 보니까 급여를 받으시고 그것을 통해 경제활동을 하시면서 사회의 한 일원으로써 역할을 하게 되고요.

(질문)

발달장애인과 함께 일하기 위해 채용기관에서 사전에 알아야 하거나 준비할 사항이 있을까요?

(답변)

장애인이기 전에 하나의 사람이다 보니까, 저희같이 비장애인들도 다 성격이 다르고 특성이 다르듯이, 장애인 분들도 다 다르기 때문에, 그분 한명 한명을 다 사람으로 봐주셔서 이해해주셨으면 좋겠고, 그 다음에 동정어린 시선이 아니라 정말 한 명의 근로자로서 봐주쇼야 저희 분들도 같이 일하면서 성취감을 스스로 느끼고 더욱 더 일에 열중할 수 있는 모습이 있기 때문에 그렇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자-서울시립발달장애인복지관 김도훈 참여자>

(질문)

어떻게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었나요?

(답변)

복지관 담당자님을 통해 발달장애인 요양보호사 전문교육 사업에 참여를 하게 됐습니다. 요양보호사 교육원과 복지관에서 아낌없는 지원을 통해 부족함 없이 자격증 준비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날 때 집에서 틈틈이 요양보호사 공부를 했습니다.

(질문)

요양보호사로 일을 하며 가장 행복하거나 만족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답변)

노인분들이 저에게 고맙다고 하거나, 감사의 표시를 할 때 행복감과 만족감을 느끼고 있으며 이 외에도 요양보호사 선생님들이 저에게 잘한다고 아낌없는 칭찬을 해줄 때 기분이 좋습니다.

(질문)

앞으로 어떤 요양보호사가 되고 싶나요?

(답변)

노인분들에겐 손자와 같은 역할, 혹은 손발이 되어 그들에게 행복을 주고 싶습니다. 그리고 요양보호사 일은 혼자서 할 수가 없는 일이기 때문에, 직장동료들과 문제없이 서로 도와가며 어울리는 요양보호사가 되고 싶습니다.

(질문)

요양보호사가 되고 싶은 다른 참여자에게 하고 싶은 말이나 도움이 되는 말은?

(답변)

선한 마음을 갖고 있는 사람 혹은 노인분들과 거리낌 없이 지낼 수 잇는 사람이 아니면 요양보호사 업무가 본인이랑 안 맞아 힘들 수도 있으니 요양원에 취업하기 전에 잘 고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발달장애인 요양보호사 보조일자리사업 배치기관-대구경상병원 한상섭 이사>

(질문)

발달장애인 요양보호사와 함께 일해 보니 어떠신가요?

(답변)

저는 상당히 무척 만족스럽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일자리가 우리 병원에서 생긴다면, 발달장애인들한테 우선적으로 제공할 생각이고, 우리 병원에서 함께 하고 있는 우리 직원들 또한 무척 좋아하고, 또 우리 발달장애인들한테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는 우리 환자들 역시, 조금 부족한 면이 있지만 상당히 사랑스럽게 받아주고, 함께 일을 할 수 있도록 많은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질문)

발달장애인 요양보호사 고용을 원하는 분들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

(답변)

아마 기업측에서도 고용주 입장에서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왜? 첫째, 안정적인 인력을 확보해서 갈 수가 있다. 우리 발달장애인에게도 희망과 꿈, 용기를 줄 수 있고 또 발달장애인들이 스스로 자립해서 저희 구성원과 더불어서 함께 할 수 있는 그런 사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장애는 능력의 부족이 아니라 기회의 부족입니다.

장애인일자리사업은 장애인의 사회 참여와 소득보장을 지원하는 우리 사회의 버팀목입니다.

모두가 행복한 장애인일자리 만들기 보건복지부와 한국장애인개발원이 함께하겠습니다.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목록


정보공개

인쇄하기

text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