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교육

자료실 교육 온라인교육

[일자리사업] [장애인일자리사업] 맞춤형 취업지원 교육 ①

등록일자 : 2022-02-11l 조회수 : 8143

스마트하게 취업 정보 찾기

 

우리는 구직활동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를 검색합니다.

과거에는 구직신문, 리플렛, 때론 지인의 추천 등으로 구직정보를 알았다면 요즘에는 일자리센터, 고용센터, 취업지원센터 등 취업을 위한 많은 기관들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으로 직접 가지 않아도 구직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럼 어떻게 정보검색을 할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스마트폰 앱 또는 컴퓨터 브라우저에 접속합니다.

인터넷 검색창에 [워크투게더]를 입력하고 검색을 누릅니다.

 

여기서 워크투게더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에서 운영하는 장애인 구직포털사이트로, 전국 구인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워크투게더에서는 근무지역과 희망직종을 직접 선택해서 검색해볼 수 있는데요.

또한, 희망직종에 별도의 검색어를 입력하지 않고 직종선택을 클릭해서 검색이 가능한 직종을 선택해 분류별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먼저 희망임금

검색창에 내가 원하는 연봉, 월급, 일급, 시급을 선택해서 딱 맞는 일자리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연봉이란, 내가 1년 동안 받는 월급의 총액으로 기본급, 수당, 성과급, 상여금 등 근로제공에 따라 회사에서 지급받는 임금과 근로자의 복지지원을 위해 지급하는 수당들을 모두 포함한 총액입니다.

 

다음으로, 월급은 한 달을 단위로 지급하는 급여를 말합니다.

그리고 일급은, 하루를 단위로 하여 지급받는 급여를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시급은, 근로한 시간에 따라 지급받는 급여를 의미합니다.

 

이렇게 희망임금을 선택하고 입력하셔서 검색해야합니다.

그리고 임금을 작성할 땐 단위가 만원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내가 200만원에서 250만원의 임금을 희망한다면 빈칸에 200250을 입력하여 검색하면 됩니다.

 

두 번째, 학력은 지원자의 이력 중 최종학력으로 입력하며 정확한 학력정보를 요구하는 회사도 있으므로 거짓된 정보 없이 정확하게 표시하여 검색해야합니다.

세 번째, 경력 경력은 내가 지원하려는 회사와 유사한 경력이 있다면 경력자로, 지원하는 회사와 내 경력이 관련 없다면 무관, 회사의 경험없이 첫 취업에 도전한다면 신입으로 표시해서 검색합니다.

 

특히, 지원회사외 유사한 경력이 있는 경우 경력증명서에 나와 있는 경력을 정확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내가 근로했던 사업체명과 근로기간을 정확하게 기억하기 어렵다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아 직장 가입자 항목을 확인하시거나 읍, , 동사무소 또는 구,시청 같은 행정센터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고용보험자격내역이력서]를 통해 나의 이력을 확인하면 정확한 내용으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채용 구분은 상용직과 일용직을 구분해서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상용직은 고용계약기간이 1년 도는 1년 이상인 사람을 상용직 근로자라고 합니다.

일용직은 하루 단위로 근로를 약속하여 특정 기간 동안 시급 또는 일급을 받고 근로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워크투게더가 다른 구직 관련 사이트들과 다른 점이 있다면 장애인 채용과 관련한 조건검색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 업체가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함께 채용하는 업체인지 장애인근로자만 채용하는 업체인지 조건을 선택해서 구분검색 하실 수 있습니다.

장애인고용에 관한 포털사이트는 워크투게더 이외에 시,,구에서 운영하는 일자리센터 사이트에서도 취업정보 확인 및 검색이 가능합니다.

또한, 잡코리아, 사람인, 인크루트 등에서도 취업 정보에 대한 검색과 채용공고가 수시로 재등록 되고 있고, 특히 공공기관 및 규모가 큰 회사는 장애전형으로 구분하고 있으니 공고내용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워크투게더에서 검색했던 방법을 참고하셔서 각 사이트에서도 똑같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목록


정보공개

인쇄하기

text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