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교육

자료실 교육 온라인교육

[일자리사업] [장애인일자리사업] 맞춤형 취업지원 교육 ④

등록일자 : 2022-02-11l 조회수 : 6253

4. 환영해요 비대면(AI·화상) 면접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 문화가 채용시장에 반영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라면 화상면접과 인공지능 시스템에 따른 AI면접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현재 많은 기업에서 화상면접과 AI면접을 도입했고 구직을 준비하는 사람들도 이러한 환경 변화에 맞추어 화상 또는 AI면접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것입니다.

 

그럼 AI면접이란 무엇일까요?

AI는 쉽게 말해 인공지능을 뜻합니다. 주어진 입력 내용에 학습을 반복해서 많은 데이터를 저장하고 지원자 응답의 의사결정, 선호하는 내용, 성격, 인상 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면접관과 직접 만나는 것이 아닌 컴퓨터나 스마트기기로 면접 보는 것을 말합니다.

 

화상면접과 AI면접은 실제 면접처럼 질문에 대답하거나 상황대처에 대한 응답 등을 컴퓨터로 합니다. 지원하는 회사마다 질문하는 내용은 다르나 많은 기관에서 자기소개, 성격의 장단점, 지원동기에 대해 질문하고 지원자에게 답변을 요청합니다.

첫째, 자기소개는 지원한 직무에서 강조하고 싶은 나의 강점을 강조하도록 합니다.

특히 적극적인 업무태도, 긍정적인 마음가짐, 책임감 있는 모습, 동료들과 화합해서 처리했던 경험들을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경험은 직무와 연관되어 있는 것이 좋으며 해당 경험을 통해 내가 어떠한 것을 깨닫고 배웠는지에 대해서도 강조하면 좋습니다.

둘째, 성격의 장단점입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성격의 장점을 강조해서 말하되 단점을 이야기 할 경우 이러한 성격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내가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나의 단점이 고집이라면 대화의 중요, 상대방을 배려하는 방법 등의 책을 읽고 직접 글로 쓰며 나의 고집스러운 성격을 고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등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으며 장점은 직무와 연결되는 것을 답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항상 메모하는 습관이 장점일 경우엔 업무의 중요한 내용과 상사가 제시하는 방향에 대해 기록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라고 답변해주세요.

 

마지막으로 화상면접 및 AI면접은 실제 면접과 다르게 지원자의 성향을 파악할 수 있는 질문을 합니다. 어떠한 상황에 대한 문제를 제시하고 나는 어떠한가?”의 답을 위해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매우그렇지않다. 로 답을 요구합니다.

 

예를 들어, 나는 평소 준법정신이 투철하다. 아니면 나는 가끔 무단횡단을 한다 같은 이 2가지 대한 답변에 대해 그 결과와 동일한 유형 질문에 일관성 있게 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는 준법정신이 투철하다.라고 응답했지만, 나는 가끔 무단횡단을 한다에 라고 동일하게 대답했을 경우 법을 잘 지킨다고 응답했지만 무단횡단을 하고 있는 것이므로 일관성이 있다고 해석할 수 없습니다.

 

화상면접 그리고 AI면접을 우리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첫 번째, 면접장소는 면접에 영향을 받지 않는 장소로 실제 면접을 실시할 수 있는 장소를 선택해야 합니다. 특히 주변 소음이 클 경우 AI가 답변 내용을 잘 인식하지 못할 수 있으므로 조용한 장소를 선택해주세요

 

두 번째, 원활한 면접을 위해 유선인터넷이 설치되어야 합니다.

세 번째, 면접 프로그램에서 요구하는 크롭, 익스폴로어, 엣지 같은 인터넷 브라우저를 확인합니다.

네 번째, 데스크탑, 노트북 등 실제 면접을 실시할 수 있는 전자기기를 준비해야하며 내장카메라, 웹캠 등 카메라가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다섯 번째, 질문을 들을 수 있고, 답변할 수 있는 이어폰과 마이크가 필요합니다.

여섯 번째, 화장과 전체 정장 등 대면 면접처럼 모든 걸 갖추지 않더라도 단정한 모습과 복장을 깨끗이 준비해서 면접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마지막 일곱 번째는, AI 화상 면접이 진행되는 동안 밝은 표정과 자신감있고 또박또박한 음성으로 답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면접에서 가장 많이 묻는 3가지 질문입니다.

 

우리 회사에 지원하고자 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네 안녕하십니까. 제가 한국장애인개발원에 지원한 이유는 장애인이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정책개발에 함께하고 싶어서입니다. 장애인 당사자 입장으로 어떠한 정책과 제대로 마련되었을 때 함께하는 사회가 될 수 있을지 느끼고 공감한 바를 업무에 적용하고 싶습니다.

 

본인의 장점은 무엇입니다.

네 제 장점은 상대방의 고민을 잘 들어준다는 것입니다. 복지기관 행정도우미 근무 당시 민원인의 고민을 잘 듣고 정확히 필요 부서를 연결해 2년 연속 해당 민원과에 필요 인력으로 배치될 수 있었습니다.

 

우리 회사에 지원해서 어떠한 것을 이루고 싶습니까?

복지기관 행정도우미로 근무했던 경험을 토대로 한국장애인개발원 민원 당사자를 대상으로 친절하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 장애인 당사자의 사회참여를 돕는 기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만들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AI화상 면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실제 면접관과 마주보고 진행하는 대면 면접과는 다르게 컴퓨터나 노트북등의 화면을 보고 질문에 답해야하는 면접 방식이 조금 낯설겠지만 자신감 넘치는 모습으로 면접에 참여한다면 우리 모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목록


정보공개

인쇄하기

text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