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교육

자료실 교육 온라인교육

[일자리사업] [신규직무교육영상] 방역 소독 관리 - ③

등록일자 : 2022-02-18l 조회수 : 9738

방역소독관리 직무란

크게 소독직무와 발열체크 및 방문객 응대 직무로 분류되어 감염병 등으로 인해 중요해진 생활 속 방역관리를 수행합니다.

 

이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양손 사용이 가능하고 발열체크나 인적사항 확인이 가능한 인지능력을 요구합니다.

 

직무과정은 크게 3단계로 나누어집니다.

첫 번째, 업무 및 작업도구 준비

두 번째, 발열체크 및 방문객 응대

세 번째, 방역 소독직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도구입니다.

마스크, 살균소독제, 행주 또는 걸레, 일회용 장갑, 체온계, 방문자 및 발열체크 대장, 작업복 또는 명찰, 고무장갑, 소독점검 체크리스트 등이 필요합니다.

 

업무 및 작업도구 준비입니다. 마스크는 코 부분까지 다 가려질 수 있도록 올바른 방법으로 마스크를 착용해야합니다.

위생장갑은 양손에 다 들어갈 정도로 올바르게 착용합니다.

소독약이 코나 입으로 들어가거나 피부에 닿으면 피부질환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람들의 접촉이 많아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마스크와 위생장갑을 안전하게 착용해야합니다.

직무수행 전 소독제를 흔들어 소독제 양이 어느 정도 남아있는지 확인합니다.

 

방역관리 업무로 발열체크 및 방문객 응대입니다.

방문객이 기관에 들어왔을 때 올바른 자세로 인사를 합니다. 참여자가 방문객에게 방문사유를 확인합니다. 체온계를 통해 방문객의 체온을 측정합니다.

측정된 체온계 온도를 확인합니다. 측정된 온도를 방문객에게 알려줍니다.

온도를 알려준 후 방문객에게 방문시간, 방문목적, 측정된 온도, 기침여부 등 방문대장에 작성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안내를 받은 후 방문객은 방문대장에 작성합니다. 방문대장의 필요정보에 방문객이 잘 작성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방문객의 체온이 37.5도 이상 측정되었을 경우는 위기상황으로 배치기관 담당자에게 상황보고가 필요합니다.

방문객이 발열체크 및 방문대장을 작성하지 않고 지나갈 경우에도 배치기관 담당자에게 상황보고가 필요합니다.

정상체온이 나온 방문객 경우 데스크에 비치된 손소독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손소독이 완료되면 방문객에게 장소를 안내합니다.

소독 직무과정입니다.

소독 직무를 하기 위해서 소독제와 행주를 준비합니다.

소독직무 수행시 환기는 필수입니다. 창문을 항상 열고 소독을 진행해주세요

배치기관 환경 및 특성에 따라 소독이 필요한 장소가 다릅니다. 배치 전 직무환경에 대한 사전 탐색이 필요합니다.

 

소독은 소독이 필요한 부분에 직접적으로 뿌린 후 닦는 것이 아닌 소독제를 행주에 묻힌 후 닦는 소독방식을 권고합니다.

사람들의 손이 많이 닿는 계단난간은 반복적으로 수시로 소독합니다.

 

다음은 엘리베이터 소독입니다.

먼저 엘리베이터 버튼을 소독합니다. 바깥쪽에 있는 엘리베이터 버튼 소독을 다한 후 버튼을 누르고 안으로 들어갑니다.

엘리베이터 안으로 들어가 안쪽에 있는 버튼과 손잡이를 소독합니다. 다음은 책상 및 의자소독입니다.

책상 및 의자는 복지관, 도서관, 어린이집 등 다양한 환경에서 공통적으로 필요한 물품입니다.

소독제를 묻힌 행주로 책상을 소독합니다. 이후 의자 손잡이 부분을 꼼꼼하게 소독합니다.

다음은 문손잡이 소독입니다.

어느 환경에서나 문손잡이는 사람의 손이 많이 닿아 소독이 필수적으로 필요한 부분입니다.

먼저 안쪽에 있는 문손잡이를 소독합니다. 이후 바깥쪽에 있는 문손잡이를 소독합니다.

문손잡이는 수시로, 자주 소독합니다. 문손잡이 소독 시 나오는 사람과 부딪히지 않도록 안전에 주의하세요.

 

다음은 프로그램실 소독입니다.

사회복지기관, 요양병원 및 요양원등의 경우 프로그램실이 있어 프로그램 종료 후 소독이 필요합니다. 프로그램실에 있는 책상과 의자손잡이를 소독합니다.

프로그램실에 컴퓨터가 있는 경우 컴퓨터의 키보드와 마우스를 꼼꼼하게 소독합니다.

 

장소마다 소독직무가 완료된 경우 소독점검 체크리스트를 활용해 소독이 된 곳에 확인표시를 합니다. 사용한 물품은 제자리에 정리하고 걸레는 소독액을 깨끗이 세척하여 말리도록 합니다.

소독액이 피부에 닿지 않도록 고무장갑을 꼭 착용해야합니다.

 

이상으로 방역소독관리 직무에 대한 안내를 마치며 앞으로도 장애인일자리사업 참여자의 올바르고 안전한 직무수행을 위해 보건복지부와 한국장애인개발원이 함께하겠습니다.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목록


정보공개

인쇄하기

text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