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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해외 영유아 양육지원 프로그램 사례연구 - Parents as Teachers(PAT)를 중심으로

연구책임: 조윤경

발행일:2013-11-30   보고서종류:연구보고서   ISBN:978-89-6921-121-7

  목적:해외의 선진사례프로그램(PAT)을 분석하여, 한국형의 장애 영유아 양육지원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논의의 기초를 마련하고, 한국적 상황에서의 유의미성 및 필요성을 논하고자 함

<목 차> 
 
 
연구요약 
 
I. 서  론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연구목적   
3. 연구방법   
1) 문헌조사   
2) 전문가 의견 수렴을 위한 자문회의   
3) 간담회 실시   
4. 연구수행체계   
 
II. 선행연구 고찰  
1. 이론적 근거   
1) 생태학적 접근   
2) 가족 중심이론   
2. 국내외 양육지원프로그램 비교?분석   
1) 가정방문을 통한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2) 가정방문 부모교육 프로그램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III. PAT프로그램의 구성요소  
1. 가족-중심 평가   
1) 가족의 환경 진단   
2) 가족의 요구 진단   
2. 선별 검사   
1) 선별 검사 영역   
2) 선별에 필요한 핵심요소   
3. 개별적 가정 방문   
4. 그룹모임   
1) 그룹모임   
2) 놀이활동   
5. 지역사회 자원 연계   
 
IV. PAT프로그램의 운영체계   
1. 법적 지원체계   
1) 경제기회균등법과 미주리 주의 영유아발달법  
2) 미국장애인교육법 Part C와 미주리 주의 특수교육계획  
2. 재정적 지원   
1) 정부보조금 신청서 작성 지침   
2) 최종보고서 제출   
3) 정부보조금 상환 기준 및 절차   
3. 프로그램의 전문 인력 구성과 양성과정   
1) 부모교육자의 자격요건 및 역할   
2) 전문 부모교육자의 자격요건 및 역할   
3) 부모교육 전문가 양성과정   
4. 프로그램 운영 평가 및 성과측정   
1) 자료기록   
2) 기록물의 관리 및 보안   
5. 지역사회 위원회의 역할과 기능   
1) 미주리 주의 서비스조정위원회의 조직 및 운영   
2) 기타 운영위원회의 유형 및 역할   
 
V. 결론 및 논의  
1. 장애 영유아 양육지원프로그램 도입을 위한 안정된 예산 확보  
2. 통합적 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서비스 조정자 배치   
3. 가정 기반의 가족역량강화에 중점   
4. 장애 영유아 양육지원프로그램 전담 인력 자격에 대한 철저한 관리  
 
 
참고문헌   
 
<부록 1> 선별 및 진단 흐름도  
<부록 2> 개별적 가정방문 계획안  
<부록 3> 그룹모임 계획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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