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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한국장애인개발원 홈페이지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개인정보를 수집 및 이용합니다. 수집한 개인정보는 정해진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수집 목적이 변경될 경우 사전에 이용자에게 알리고 동의를 받을 예정입니다.


  •    -  1. 회원가입 및 관리
    회원가입 및 회원제 서비스 이용 및 제한적 본인 확인절차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식별, 부정이용방지, 비인가 이용방지, 가입 의사 확인,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
  •    -  2. 질의·건의사항 활용
    상담실 및 고객센터에 글 작성 시 포함된 개인정보
  •    -  3. 홈페이지 서비스 향상 및 설문조사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개인정보 처리는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 규정 등 일정한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수집하며,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그 목적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또한 수집한 개인정보는 수집목적 범위 안에서 이용합니다. 이용자 개인정보는 이용 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제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홈페이지의 보안 또는 지속적인 서비스를 위해, 본원은 네트워크 트래픽의 통제(Monitor)는 물론 불법적으로 정보를 변경하는 등의 시도를 탐지하기 위해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링크 사이트·웹 페이지

한국장애인개발원 홈페이지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또는 범죄의 수사와 같이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 ②에 해당하는 경우는 예외로 처리됩니다.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 고객편의 제공을 위한 설문조사, 통계작성, 학술연구를 위한 정보제공의 경우 부득이하게 고객의 동의 없이 정보를 제공할 수 있사오니 양해 부탁드리며,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하여 본래의 수집목적과 이용목적에 반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른 기관에 제공하는 개인정보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    -  개인정보파일명: 장애인일자리사업 참여자정보
  •    -  피제공기관: 한국고용정보원
  •    -  제공근거: 고용정책기본법 제13조
  •    -  제공내용: 일자리참여정보
  •    -  제공시기: 일
  •    -  개인정보파일명: 장애인일자리사업 참여자정보
  •    -  피제공기관: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
  •    -  제공근거: 사회보장기본법 시행령 제19조
  •    -  제공내용: 일자리참여정보
  •    -  제공시기: 일
  •    -  개인정보파일명: 중증장애인직업재활지원사업 대상자정보
  •    -  피제공기관: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
  •    -  제공근거: 사회보장기본법 시행령 제19조
  •    -  제공내용: 직업재활지원사업 대상자정보
  •    -  제공시기: 월

제4조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개발원에서 관리하는 개인정보의 처리를 다른 공공기관 또는 다른 전문기관에 위탁하는 경우, 그 업무에 종사하거나 종사하였던 자에 대해 직무상 알게 된 개인정보를 누설 또는 권한 없이 처리하거나 타인의 이용에 제공하는 등 부당한 목적을 위하여 사용하지 않도록 위탁부서에서 필요한 제한이나 절차를 수탁기관으로 하여금 준수토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탁계약시 개인정보보호의 안전을 기하기 위하여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규의 준수, 개인정보에 관한 제3자 제공 금지 및 사고시에 책임부담 등을 명확히 규정하고 당해 계약 내용을 서면으로 보관하고 있습니다.


위탁 업체는 다음과 같습니다.


  •    -  업체명: 척수장애인협회
  •    -  담당자: 정진현
  •    -  주소: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관양동 1457-11
  •    -  전화: 031-421-8418
  •    -  위탁업무: 디딤돌 발송
  •    -  위탁기간: 2014년 1월 ~ 12월
  •    -  업체명: 오상자이엘
  •    -  담당자: 조장호
  •    -  주소: 인천시 부평구 육동로 36
  •    -  전화: 032-524-0700
  •    -  위탁업무: 장애인생산품우선구매관리시스템 구축
  •    -  위탁기간: 2014년 4월 ~ 12월
  •    -  업체명: 한국전자인증
  •    -  담당자: 배완직
  •    -  주소: 서울시 서초구 서초로 320
  •    -  전화: 02-3019-5600
  •    -  위탁업무: 중증장애인직업재활시스템 구축
  •    -  위탁기간: 2014년 5월 ~ 12월
  •    -  업체명: 이디에스파인
  •    -  담당자: 이상승
  •    -  주소: 서울시 서초구 서운로 7
  •    -  전화: 02-3473-6737
  •    -  위탁업무: 전산 통합유지보수 용역
  •    -  위탁기간: 2013년 6월 ~ 12월

제5조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 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  1. 본인의 개인정보의 조회, 수정 및 가입해지의 요청
  •    -  2.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및 삭제의 요청
  •    -  3. 개인정보의 조회, 수정 및 해지, 삭제 등의 요청은 '개인정보변경'/'회원정보수정' 및 '가입해지'/'회원 탈퇴'/'동의철회'
            등을 클릭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열람, 정정, 혹은 탈퇴가 가능합니다.
  •    -  4.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및 삭제를 요청한 경우에는 정정 및 삭제를 완료할 때 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잘못된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한 경우 지체 없이 수정하겠습니다.
  •    -  5. 개발원 홈페이지는 이용자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되는 개인정보는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에 따라
            처리합니다.

제6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회원가입 및 각종 서비스를 위한 필수정보 및 선택정보를 아래와 같이 수집하고 있습니다.


  •    -  1. 수집항목 :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휴대전화
  •    -  2. 수집방법 : 홈페이지, 온라인설문

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보존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파기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  1. 파기 절차
        이용자가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파기되어 집니다. 별도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되어지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    -  2. 파기 기한 및 방법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제2조에 명시된 개인정보 보존기간이 경과되거나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 개인정보는 전자적인 방법으로 복구 또는 재생이 불가능하도록 영구적으로 파기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침해신고 처리)

개발원은 개인정보의 적법성 및 절차의 적정성을 확보하여 국민의 권익보호 및 공공업무의 적정한 수행을 도모하기 위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다음과 같이 지정·운영하고 있습니다. 개발원이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화일과 개인정보처리방침 등에 관한 문의·확인 등은 다음의 연락처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1.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경영지원부장 오남주
        연락처 : 02-3433-0610
        이메일 : namju24@koddi.or.kr
  •    -  2. 개인정보 유출시 통지절차, 유출신고절차 등
        개발원은 개인정보가 유출되었음을 알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정보주체에게 유출된 개인정보의 항목, 유출시점과
        경위, 유출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피해최소화 방법, 피해 대응조치 및 구제절차, 피해발생시 신고접수부서 및 연락처를
        알리고, 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또한 1만명 이상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때에는 안전행정부장관에게 신고하고 서면 등의 방법과 함께 인터넷 홈페이지에 7일 이상 게재하겠습니다.
  •    -  3. 개인정보 침해신고 처리절차 안내
    개인정보 침해신고 처리절차는 침해신고접수 사실조사 처리및 조치 신고인에게 7일이내에 합니다.

제9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 시행 전에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계획입니다.

제10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개인정보 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    -  1.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발원의 내부관리계획 수립 및 시행은 개발원의 내부관리계획 지침을 준수하여 시행합니다.
  •    -  2. 개인정보 취급 담당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담당자를 지정하고 최소화하여 개인정보를 관리 및 교육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  3.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  4.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  5.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  6.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개발원은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네트워크 트래픽의 통제(Monitoring)는 물론 불법적으로 정보를 변경하는 등의 시도를 탐지하고 있습니다.
  •    -  7.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정보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를 하고 있습니다.

제11조 (개인정보화일의 열람 및 정정 청구)

개발원이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화일은 「개인정보보호법」(다른 법률에 규정이 있는 경우는 해당 법률)의 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라 열람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  1. 열람청구절차(「개인정보보호법」의 경우)
    청구인이 서식에 따른 청구를 하고 보유기관장은 5일이내 결정통지서를 송부하고 청구접수 후 10일 이내 열람을 시행합니다.
  •    -  2.「개인정보보호법」제35조 제4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유를 알리고 열람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가.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나.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다. 아래 항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 조세의 부과·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초·중등교육법」및「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 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 학력·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 심사에 관한 업무
        - 보상금·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    -  3. .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한 정보주체는 그 개인정보의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가. 정정 청구의 절차
    청구인이 서식에 따른 청구를 하고 보유기관장은 10일이내 정정조치결과 통지서를 송부합니다.

제12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정보 주체는 개인정보 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 침해의 신고 및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를 바랍니다.


  •    -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또는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118번(ARS 내선 3번)
  •    -  2.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 02-580-0533~4
  •    -  3. 대검찰청 첨단범죄수사과 : 02-3480-2000
  •    -  4.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02-392-0330

제13조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접수·처리하는 부서)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접수·처리하는 부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  담당부서 : 경영지원부
  •    -  연락처 : 02-3433-0614

  • 최종수정일: 2014년 7월 4일


    한국장애인개발원은 개인정보보호법 및 개인정보보호지침에 따른 CCTV 설치 운영 및 영상정보 보호에 대한 사항을 세부지침으로 정하여 공공기관으로서 준수해야 할 법정 의무사항을 준수하고 공공업무의 적정한 수행을 도모하여 국민의 권익 보장에 이바지 하고자 하며, CCTV 설치 운영지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를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제1조 (목적)

    지침은 공익 목적의 CCTV 설치·운영 및 영상정보의 보호에 대하여 한국장애인개발원(이하 “개발원”이라 한다)이 준수해야 할 사항을 정함으로써 공공업무의 적정한 수행을 도모하고 시민의 권익 보장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정의)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    -  1.‘폐쇄회로 텔레비전’(Closed Circuit Television, 이하 CCTV라 한다)이란 일정한 공간에 설치된 촬영기기로 수집한
             영상정보를 폐쇄적인 유·무선 전송로를 통하여 특정인만 수신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    -  2.‘영상정보’란 CCTV로 촬영된 영상에 의하여 해당 개인의 동일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정보를 말한다.
    •    -  3.‘정보주체’란 영상정보에 의하여 식별되는 사람으로서 해당 영상정보의 주체가 되는 자연인을 말한다.
    •    -  4.‘처리’란 CCTV에 의하여 수집되는 영상정보를 입력·저장·편집·삭제 및 재생 그 밖에 이와 유사한 행위로서,수집을
             제외한 영상 정보의 취급을 말한다.
    •    -  5.‘전용망’이란 운영기관에서 직접 설치·운영하는 망이나 통신사업자의 전용회선 등 외부와 연계되지 않은 폐쇄된 망을
             말한다.
    •    -  6.‘공중망’이란 통신사업자와 통신망으로 인터넷에 접속되는 망 등을 말한다.

    제3조 (적용범위)

    범죄예방·시설안전 등 공익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 설치·운영하는 CCTV와 이로써 수집·처리되는 영상정보의 보호에 관하여는 다른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지침이 정하는 바에 따른다.

    제4조 (영상정보의 보호원칙)

    영상정보의 보호원칙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  1. CCTV의 설치목적에 부합하는 최소한의 범위에서 필요한 영상정보를 수집하여야 한다.
    •    -  2. 영상정보를 목적 이외의 용도로 활용하여서는 아니되며, 수집된 영상정보는 안전하게 관리하여야 한다.
    •    -  3. 영상정보의 취급에 관한 일반사항을 공개하고, 영상정보에 대한 정보 주체권리를 보장하여야 한다.

    제5조 (계획서의 공고 등)

    한국장애인개발원이 운영하는 웹사이트에서 이메일 주소 등 식별할 수 있는 개인정보를 취득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詐僞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이러한 개인정보를 열람 또는 제공받은 자는 관계 법규에 의하여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  1. CCTV 설치의 목적
    •    -  2. CCTV 시설 담당부서·책임관 및 연락처
    •    -  3. 설치·운영되는 CCTV 카메라 대수·위치·성능 및 촬영범위.
    •    -  4. 제7조제1항에 따라 설치되는 안내판의 규격 및 부착장소
    •    -  5. 정보주체의 권리행사 및 불복수단에 관한 내용·절차 및 방법
    •    -  6. CCTV 촬영시간, 영상정보의 보유기간, 보관·관리·삭제 방법, 보관장소
    •    -  7. 영상정보가 실제로 열람·재생되는 장소 및 출입통제 현황
    •    -  8. 녹화된 영상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거나 열람·재생토록 할 수 있는 사유와 그 절차 및 방법
    •    -  9. 그 밖에 영상정보 보호를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제6조 (책임관의 지정)

    CCTV 영상정보에 대한 안전한 관리를 위해 설치·운영 책임관을 다음 각 호와 같이 지정하여야 한다.


    •    -  1. 총괄책임관 : 경영본부장
    •    -  2. 운영책임관 : 이룸센터관리부장
    •    -  3. 관리 및 운영자 : 담당자

    제7조 (안내판의 설치)

    ① 정보주체가 CCTV 설치현황 및 영상정보수집에 대하여 인식할 수 있도록 안내판을 설치하여야 한다.
    ② 안내판은 다음 각 호의 사항이 기재되어야 한다.


    •    -  1. CCTV 설치의 목적
    •    -  2. 촬영범위 및 시간
    •    -  3. 담당부서·운영책임관·연락처

    ③ 안내판은 촬영범위 내에서 정보주체가 알아보기 쉬운 장소에 누구라도 쉽게 판독할 수 있게 설치되어야 한다.
    ④ 제2항에도 불구하고 건물에 다수의 CCTV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해당 건물 전체가 CCTV 설치지역임을 분명하게 밝히어 안내판을 출입구에만 부착할 수 있다.
    ⑤ 제1항에도 불구하고 국가중요시설, 보안목표시설 등 안내판의 설치로 보안취약점 노출이 우려되는 곳에는 안내 판을 설치하지 않을 수 있으며, 개인정보침해 위험이 적거나 안내판 설치가 어려운 경우 등은 인터넷 홈페이지에 관련 사실을 게재하는 것으로 대체할 수 있다.

    제8조 (설치에 따른 사전의견수렴)

    ① 공공장소에 CCTV를 설치하는 경우에 행정예고나 공청회 등을 실시하여 의견수렴 후 설치하여야 한다.
    ② 일반인의 자유로운 출입이 제한되는 시설, 장소에 CCTV를 설치하는 경우 관련 공무원, 직원 등의 대표로 구성되는 위원회 심의를 거쳐 설치한다.
    ③ 국가중요시설, 보안목표시설 등에 CCTV를 설치하는 경우 해당 시설의 관리자·보안책임자 또는 관련 전문가의 의견수렴을 거쳐 설치한다.
    ④ 제1항에 따른 공청회의 절차 등에 관하여 이 지침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은『행정절차법』을 준용한다.

    제9조 (영상정보 등의 유출방지)

    ①영상정보에 대한 불법적 접근 및 변조·누출·훼손 등에 대비하여 기술적·관리적 안전조치를 강구하여야 한다.
    ② 해킹에 의한 영상정보 유출방지를 위해 전용망을 이용하여 전송하여야 하나 현장여건 등에 따라 전용망의 이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공중망을 이용할 수 있다.
    ③ 공중망을 이용하여 영상전송과 제어를 하는 경우에는 암호화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④ CCTV망은 내부행정망과 분리하여 운영하여야 한다.
    ⑤ 카메라와 저장장치(DVR 등)가 현장에 설치되는 경우 시건 장치 등의 물리적인 보안 장치 및 저장정보에 대한 별도의 보안대책을 수립하여야 한다.

    제10조 (보호조치 등)

    ① CCTV에 의하여 전송되는 영상정보가 열람·재생되는 장소를 출입제한구역으로 지정하고 접근권한이 부여된 자 외의 출입을 통제하여야 한다.
    ②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은 지정된 최소한의 인원으로 제한하고 관리책임자, 운영자 등의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 과 처리권한을 차등 부여하여야 한다.
    ③ 전보, 퇴직 등의 인사이동 사유가 발생하여 접근권한이 변경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권한을 변경 또는 말소한다.
    ④ CCTV의 정상작동 여부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해당 항목에 대한 기록자료를 정확히 관리하여야 한다.
    ⑤ 영상정보에 대하여 접근권한을 부여 받은 자는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교육을 이수 하여야 하며, 이에 필요한 교육 은 자체적으로 실시하거나 전문기관에 위탁하여 실시할 수 있다.

    제11조 (통합관제 및 관제설비의 보안관리)

    ① 운영 효율화와 중복투자 방지를 위해 부서(또는 산하기관)별로 설치 운영하고 있는 CCTV의 관제를 통합하여 운영할 수 있다.
    ② CCTV 관제설비와 운영 단말기(PC 등)의 보안관리는 안전행정부의 『정보통신보안업무규정』을 준수하여 관리 및 운영하여야 한다.

    제12조 (수집의 제한)

    ① CCTV에 의하여 영상정보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그 설치목적을 넘어 카메라를 임의로 조작하거나 다른 곳을 비추지 않아야 하고, 설치 목적과 관계없는 영상정보를 수집하기 위하여 회전·확대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② CCTV에 의하여 영상정보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녹음(錄音)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다만,『통신비밀보호법』을 준수하여 적법한 절차에 따라 이루어지는 감청에 대하여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제13조 (처리의 제한)

    정보주체의 영상정보는 CCTV의 설치목적 외의 용도로 활용되거나 접근 권한을 부여받은 자 이외에 타인에게 열람·제공할 수 없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  1. 정보주체의 동의가 있는 경우
    •    -  2. 정보주체에게 열람·제공하는 경우
    •    -  3. 담당부서·운영책임관·연락처
    •    -  4. 신문·방송을 통한 언론보도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때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    -  5. 정보주체의 권익이 침해될 수 있는 위험이 명백하고 현존하는 때로서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지 못할 급박한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
    •    -  6.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에 필요한 경우
    •    -  7. 법원의 재판업무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제14조 (열람 등의 요청)

    ① 정보주체는 영상정보의 존재확인 및 열람·삭제를 요청할 수 있다.
    ② 제1항에 따른 요청에 대하여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③ 제2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이를 거부할 수 있다. 이 경우 7일 이내에 거부사유 및 불복 방법을 정보주체에게 통지(정보통신망)하여야 한다.


    •    -  1. 범죄수사·공소유지·재판수행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    -  2. 특정 정보주체의 영상정보만을 삭제하는 것이 기술적으로 곤란한 경우
    •    -  3. 제1항에 따른 요청에 필요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타인의 사생활권이 침해될 우려가 큰 경우
    •    -  4. 그 밖의 열람 등의 요청을 거절할 만한 정당한 공익적 사유가 있는 경우

    제15조 (운영실태 점검)

    설치된 CCTV 설치현황을 파악하고 영상정보 관리 및 운영실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하여야 한다.

    제16조 (보유 및 삭제)

    CCTV에 의하여 수집된 영상정보는 규정에 분명히 밝힌 보유기간이 만료한 즉시 삭제하여야 한다. 다만, 보유목적의 달성을 위한 최소한의 기간을 산정하기 곤란한 경우에는 보유기간을 영상정보의 수집 후 30일 이내로 한다.

    제17조 (사무의 위탁)

    ① CCTV 설치·운영·관리 등 관련 사무를 위탁하는 경우에 영상정보가 요용·남용되지 않도록 필요한 안전조치를 취하고, 수탁자에 대하여 관리·감독하도록 하여야 한다.
    ② 제1항의 경우 수탁자로서 영상정보에 대하여 접근권한을 부여받은 자는 제10조제5항에 따른 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제18조 (비밀유지의무)

    영상정보를 처리하거나 처리하였던 자는 직무상 알게 된 영상정보를 누설 또는 권한 없이 처리하거나 타인의 이용에 제공하는 등 부당한 목적을 위하여 사용하여서는 아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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