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처리방침


  •      [주요 개정내용]
  •      - 현행: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접속기록 보관(최소 6개월)
  •      - 개정안('19.6.1.~):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접속기록 보관(최소 1년)

한국장애인개발원이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개인정보보호법」등 관련 법령상의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준수하며, 「개인정보보호법」 제30조제1항 및 동법 「시행령」 제 31조제1항에 따라 다음 사항에 대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운영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된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방침은 한국장애인개발원에서 운영하는 모든 웹사이트에 적용됨을 알려드립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한국장애인개발원은 대국민 서비스 제공 및 민원처리, 소관업무 수행 등의 목적으로 필요에 의해 최소한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각 부서에서 운영하는 소관 웹사이트는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각종 고지 통지,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한국장애인개발원에서 처리하는 개인정보는 수집·이용 목적으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개인정보보호법 및 관련 법령에서 정하는 보유기간을 준용하여 이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장애인개발원에서 수집하는 개인정보파일의 현황, 보유기간, 개인정보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파일대장 다운로드]

한국장애인개발원의 개인정보파일 현황은 아래 방법으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www.privacy.go.kr) → 개인정보민원 → 개인정보의 열람 등 요구 → 개인정보파일 목록검색 → 기관명에 “한국장애인개발원” 입력 후 검색

한국장애인개발원에서 운영하는 기관 및 소관 웹사이트의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IP주소, 쿠키, 방문일시, 서비스 이용 기록 등이 자동으로 수집될 수 있습니다. 해당 정보 수집 거부 요청 시 웹사이트 이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3조 (개인정보 제3자 제공)

한국장애인개발원은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이용자의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현황 다운로드]

한국장애인개발원은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제2항에 해당되는 경우, 타 기관에 개인정보를 연계/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받고자 하는 기관에게 이용목적, 이용방법, 이용기간, 이용형태 등을 제한하거나,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필요한 구체적인 조치를 마련하도록 문서로 요청하며, 연계/제공되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을 명확히 지정토록 하고 있습니다.


  •     ①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는 경우
  •     ②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③ 정보주체 또는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④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     ⑤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친 경우
  •     ⑥ 조약,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보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     ⑦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     ⑧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⑨ 형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제4조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한국장애인개발원은 원활한 시스템 유지운영을 위하여 해당 웹사이트에 대해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 위탁현황 다운로드]

한국장애인개발원은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위탁업무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해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정보주체(만 14세 미만인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을 말함)는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요구,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삭제요구, 처리정지 요구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권리 행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작성 후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개인정보(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서 다운로드]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정보주체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개인정보 위임장 다운로드]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5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제6조 (개인정보의 파기)

한국장애인개발원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다만, 다른 법률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보존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  1. 파기 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    -  2. 파기 기한 및 방법
        한국장애인개발원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문서에 기록 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    -  [개인정보 파기목록 다운로드]

제7조 (개인정보 유출 통지)

한국장애인개발원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개인정보가 유출되었음을 알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정보주체에게 유출 사실을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보주체자에게 알리는 내용”에는 유출된 개인정보의 항목, 유출된 시점과 그 경위, 유출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정보주체가 할 수 있는 방법 등에 관한 정보, 개인정보처리자의 대응조치 및 피해 구제절차, 정보주체에게 피해가 발생한 경우 신고 등을 접수할 수 있는 담당처 등 입니다. 다만, 유출된 개인정보의 확산 및 추가유출을 방지하기 위하여 접속경로의 차단, 취약점 점검/보완, 유출된 개인정보의 삭제 등 긴급한 조치가 필요한 경우에는 그 조치를 취한 후 정보주체에게 알릴 수 있습니다.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한국장애인개발원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     -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한국장애인개발원의 내부관리계획 수립 및 시행은 행정안전부 및 보건복지부의 내부관리 지침을 준수하여 시행합니다.
  •     - 개인정보 취급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은 반드시 필요한 인원에 한하여 지정·관리하고 있으며 취급직원을 대상으로 안전한 관리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웹 로그, 요약정보 등)을 보관(최소6개월),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한국장애인개발원은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     -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정보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하고 있습니다.

제9조 (개인정보보호책임자)

한국장애인개발원은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실무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법 제31조 제1항에 따른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  1. 개인정보보호책임자: 경영지원부장 서수미(02-3433-0610)
  •    -  2. 개인정보보호담당자: 미래전략부 전산팀 신동선(02-3433-0709)

제10조 (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 부에서 할 수 있으며,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창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개인정보 관리부서 현황 다운로드]

정보주체는 개인정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 부에서 할 수 있으며,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창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정보주체는 행정안전부의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웹사이트(www.privacy.go.kr)를 통하여서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 개인정보 민원 → 개인정보 열람등 요구(공공아이핀을 통한 실명인증 필요)

제11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정보 주체는 개인정보 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1833-6972(www.kopico.go.kr)
  •    -  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국번없이) 118(privacy.kisa.or.kr)
  •    -  3.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국번없이) 1301(www.spo.go.kr)
  •    -  4.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국번없이) 182(cyberbureau.police.go.kr)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등에 대한 정보주체자의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을 침해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중앙행정심판위원회(www.simpan.go.kr)에 청구할 수 있습니다.

제12조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한국장애인개발원 정보시스템 및 홈페이지 이용 시 로그 저장 및 통계분석 등에 사용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정보가 자동으로 수집됩니다.


  •    -  이용자 아이피(IP)
  •    -  이용자 브라우저 정보 및 버전
  •    -  접속일시 등

한국장애인개발원 정보시스템 및 홈페이지에 로그인 하는 경우 개인인증, 접속편의, 중복접속제한 등을 위하여 쿠키를 이용자의 컴퓨터에 자동 저장합니다.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웹 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쿠키 설치를 거부할 경우 이용이 불편해지며 한국장애인개발원에서 제공하는 일부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13조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8.6.1.부터 적용됩니다.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장애인개발원(이하 “본 원”이라 함)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을 통해 본 원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 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본 원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 합니다.


  •    -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
  •    -  고객의 안전을 위한 범죄 예방
  •    -  차량도난 및 파손방지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한국장애인개발원영상정보처리기기설치현황열람]

3.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귀하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    -  관리책임자: 이규익 이룸센터관리부 부장(02-3433-0611)
  •    -  접근권한자: 송창섭 이룸센터관리부 차장(02-3433-0617)

4.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본 원이 설치·운영하는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  촬영시간: 24시간
  •    -  보관기간: 촬영일로부터 30일
  •    -  보관장소: 지하1층 방재실
  •    -  처리방법: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

5.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본 원이 설치·운영하는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  확인 방법: 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본 원을 방문하시면 확인 가능
  •    -  확인 장소: 이룸센터관리부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귀하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본 원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요구한 경우 관련법에 따라 조치를 하겠습니다.

7.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본 원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본 원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 시 열람 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은 2015년 3월 11일에 제정되었으며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본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전방침 살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