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요로운 삶

유난히도 더웠던 올해 여름, 건강하게 보내셨나요?
아직은 뜨거운 기운이 남아있지만, 청량한 가을 내음이 조금씩 느껴지는 9월입니다.
수확의 계절 가을에 우리 삶에는 어떤 수확이 있었나요?
대단한 것이 아니더라도 계획했던 작은 목표를 이루었다거나, 미뤄뒀던 가족 여행을 떠났다거나, 어떤 것이든 내 삶에 없던 것들을 하나씩 채워가는 것, 이것이 바로 삶의 수확이 아닐까요? 이렇게 작은 결실이 모여 풍성한 삶을 만드는 것 같습니다.
이번 ‘디딤돌’ 가을호의 테마는 ‘풍요를 만끽하다’입니다. 코너 곳곳에 자신의 삶을 풍요롭게 가꿔 나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人: 터뷰> 코너에서는 장애인식개선 교육 강사 10년 차를 맞이하는 김미나 강사님을 만나봅니다. 유치원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대를 대상으로 강의하는 그는, 성인이 될수록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 더 많이 생기는 것 같다고 말합니다. 그만큼 성인 대상 교육이 늘어나야 한다는 말도 덧붙였습니다. 조금이라도 더 많은 사람에게 장애에 대한 바른 생각을 전하고 싶은 그에게서 교육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행복한 일터>에서는 종로행복일굼터를 소개합니다. 종로행복일굼터는 택배사업을 운영하는 중증장애인생산품 생산시설입니다. 장애인 근로자들이 현장 곳곳을 누비며 사회로 한 걸음씩 나아가는 모습을 보며, 장애인의 직업을 통한 성장이 얼마나 소중한지 생각해 보게 됩니다.
<KODDI 한 컷>에서는 장애인식개선 교육 전문강사이자 웹툰 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고연수 작가님이 웹툰을 연재합니다. 작가님이 직접 겪은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장애인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전하는 코너인데요. 이번 호에서는 장애가 생긴 이후 새로운 생활에 도전하는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아름다운 동행>에서는 우리 원 경영지원부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인재경영팀과 재무회계팀으로 이루어진 경영지원부는 두 팀이 각자 맡은 역할을 충실히 해내며, 다른 부서들의 안정적인 업무를 위해 든든하게 뒷받침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디딤돌’은 장애인의 ‘오늘보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다양하고 풍성한 삶의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선선한 바람이 코끝을 스치는 이 가을, 잠시 숨을 고르고 ‘디딤돌’ 안에서 만나는 이야기들로 마음의 풍요로움을 느끼시길 바랍니다.
2024년 9월
한국장애인개발원 원장 이경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