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성 듣기

디딤돌 음성으로 듣기

본문영역
마음 챙김
한 걸음씩 나아가는

우리의 성장을 응원하다

한 해의 사계절 중 네 번째 계절, 겨울입니다. 어느덧 올해의 마지막 계절이 찾아왔네요.
올 한 해, 어떻게 마무리하고 계시나요?

2024년을 보내며 우리는 연초에 다짐하고 계획했던 일들을 위해 고군분투하며, 1년을 달려왔습니다. 마음먹은 대로 되지 않아 좌절하기도 했고, 계획한 것을 이루지 못해 실망하기도 했습니다. 그래도 우리는 분명, 조금씩 성장했을 것입니다.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동안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고 있었을 테니까요. 그러니 우리 모두 나 자신에게 박수를 쳐 주는 건 어떨까요?
한 해 동안 고생하셨습니다. 봄부터 겨울까지 여러분과 함께 달려온 ‘디딤돌’이 당신의 성장을 응원합니다.

이번 ‘디딤돌’ 겨울호의 테마는 ‘성장을 응원하다’입니다. 코너 곳곳에 성장을 위해 각자의 방식으로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人: 터뷰> 에서는 경상북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 발달장애인 자조모임을 찾아갔습니다. 자조모임에서는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데요, 모임에 참여하는 7명의 발달장애인은 자조모임을 통해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모습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었습니다. 웃음 가득했던 자조모임 현장을 소개합니다.

<행복한 일터>에서는 동암자활자립장을 소개합니다. 동암자활자립장은 두부를 생산하고 판매·납품하는 중증장애인생산품 생산시설입니다. 신선한 두부를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오랜 시간 함께한 동료들과 매일 즐겁게 일하는 장애인 근로자들을 보며, 장애인에게 일하는 즐거움이 어떤 것인지 생각해 보게 됩니다.

<KODDI 한 컷>에서는 장애인식개선교육 전문강사이자 웹툰 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고연수 작가의 웹툰을 연재합니다. 작가가 직접 겪은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장애인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전하는 코너인데요. 이번 호에서는 이동약자의 이동을 위해 접근성 정보를 만들어가는 ‘계단뿌셔클럽’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아름다운 동행> 코너에서는 전라남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전남발달센터 구성원들은 탁월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전남지역 발달장애인의 권리와 삶을 든든하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장애인의 ‘오늘보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디딤돌’ 역시 여러분과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추운 날씨, 서로를 보듬으며 ‘디딤돌’에 담긴 이야기로 마음 따뜻한 계절이 되길 바랍니다.

2024년 12월
한국장애인개발원 원장 이경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