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료지원활동’ ‘농-농케어’ ‘물리치료보조’
직무에 대해 알아보아요

동료지원활동
Q.
동료지원활동 직무는 무엇인가요?
장애특성으로 인해 사회활동에 어려움이 있거나 지원이 필요한 정신장애인을 대상으로 동료지원활동을 통해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친화력 증진을 위한 지원 직무를 말한다.

Q.
동료지원활동에 필요한 능력은?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자율적인 상담을 진행할 수 있는 상담, 의사소통능력이 필요하다. 또한 직무 수행 후 결과물을 전산작업을 통해서 기록해야 하므로 문서작성 및 간단한 컴퓨터 활용능력이 요구된다. 같은 장애를 가진 서비스이용자의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할 줄 알아야 하며, 다양한 상황들이 발생할 수 있는 환경이기에 변화와 위기대응 능력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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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무지도 방법 및 유의사항
- 원활하고 유의미한 활동이 될 수 있도록 상담과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과 태도 등에 대해서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 상담과정에서 수집된 정보를 정리할 때 중요하고 필요한 내용만 기록할 수 있도록 일지에 대한 피드백이 꼼꼼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 깊이 있는 상담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 대상과는 매칭에 있어서 신중해야 하며, 라포형성 여부에 따라 변화하는 경우에는 수행기관 및 배치기관 담당자가 적절하게 개입을 해야 한다.
농-농케어 직무
Q.
농-농케어 직무는 무엇인가요?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농아인이 농아인을 대상으로 일상생활 상담을 통한 정서지원, 생활정보 및 복지정보제공, 간단한 민원 동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무를 말한다. 농아인이 직접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소통의 어려움을 최소화하고 복지서비스의 만족도를 높이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Q.
농-농케어 직무에 필요한 능력은?
농-농케어는 수어를 제1언어로 사용하는 농아인을 대상으로 하는 직무로, 자유로운 수어 구사와 원만한 대인관계 능력이 요구된다. 또한 장애정책, 건강 등 일상생활 및 복지 정보에 대해 꾸준한 관심을 가지며 새로운 정보를 수용하는데 거부감이 없는지 파악하고 정보를 습득할 수 있어야 한다.
해당 직무는 ‘업무준비’, ‘정서지원’, ‘정보제공’, ‘간단 민원 동행 서비스’, ‘업무정리’ 5가지로 나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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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무지도 방법 및 유의사항
- 사업 담당자도 수어로 소통이 원활해야 한다. 직무내용을 전달할 때 정확하게 내용을 전달하고 중요한 내용은 문서로 한 번 더 전달해준다.
- 직무수행에 도움이 될 만한 교육을 계획하여 들을 수 있게 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직무수행 여부를 파악한다.
- 온라인 창구를 만들어 사업 담당자, 배치기관, 근로자가 서로 의견을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물리치료보조 직무
Q.
물리치료보조 직무는 무엇인가요?
재활치료병원 등에 있는 재활치료실에서의 보조인력을 말한다. 해당 직무는 전문성이 없어도 수행 가능한 단순직무수행이기 때문에 발달장애인의 지속가능한 직무로 기대된다.

Q.
물리치료보조 직무에 필요한 능력은?
의료기관의 치료사 외 병원 관계자의 직무 지시를 이해를 할 수 있을 정도의 인지능력, 의사소통능력이 필요하며 개인위생 관리가 가능해야 한다.
대체로 수행하는 직무들이 이동 등 신체적 움직임이 많은 활동으로 보행, 눈·손·발 협응력, 양손사용 등 활동성에 어려움이 없어야 한다.
환자응대, 위험상황 등의 의사표현이 가능해야 하며, 위기대처에 대한 교육 및 주의사항 인지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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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무지도 방법 및 유의사항
- 발달장애인 참여자가 근무 시 발생할 수 있는 성추행, 인권침해 등에 대한 사전교육이 필요하다.
- 환자응대, 물리치료사, 요양보호사, 간호사, 그 밖의 병원 관계자들과 만나는 빈도가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감정노동이 될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지원도 필요하다.
- 사람들과 접촉이 많아 위생 및 바이러스 감염 노출이 크므로 마스크, 위생장갑 착용 및 손 씻기 등의 안전한 근무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안내하며 근무상황을 수시 점검 및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