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성 듣기

디딤돌 음성으로 듣기

본문영역
JOB 레시피
‘템플스테이 업무 보조’, ‘호텔 객실 관리’,
‘병원린넨실 도우미’ 직무에 대해 알아보자
글. 편집실 + 자료출처. 2011, 2013, 2018 장애인일자리 직무매뉴얼(한국장애인개발원)
우리 원은 2010년부터 각 장애유형에 맞는 직무를 개발해 현장에 보급하고 있다. 현재 45종의 직무가 있다. 이번 호에서는 ‘템플스테이 업무 보조’, ‘호텔 객실 관리’, ‘병원린넨실 도우미’ 직무에 대해 살펴본다.

템플스테이 업무 보조

Q.

템플스테이 업무 보조 직무는?

템플스테이 체험관 이용객 숙박시설 정리, 템플스테이 기간 진행되는 각종 프로그램 보조, 린넨 세탁 및 정돈, 이용객 대응 등 템플스테이가 원활하게 진행되는 데 필요한 직무를 말한다.

Q.

템플스테이 업무 보조에 필요한 능력은?

이용객 대응법을 숙지해 현장에서 적용할 뿐 아니라,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이용객에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이용객 현황과 프로그램 시간 파악을 위한 기초학습 능력이 요구되며, 근무 시간 동안 발생한 특이 사항을 수시로 담당자에게 보고하고 조치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1. * 직무지도 방법 및 유의사항
    1. 템플스테이 체험관 외부 환경 정리는 많은 체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기초 체력 단련이 병행돼야 한다.
    2. 사찰 내 주요 시설의 위치를 숙지할 수 있도록 하고, 이용객 안내 시 보행 예절 훈련이 필요하다.
    3. 프로그램 보조 직무는 단독 수행하기에 어려운 직무이므로 수행한 직무에 대해 피드백 진행 후 지속적인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

호텔 객실 관리

Q.

호텔 객실 관리 직무는?

숙박업체 고객에게 쾌적한 객실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객실을 깨끗하게 정리·정돈하는 직무를 말한다. 주요 직무는 객실 청소, 욕실 청소, 공용구역 청소, 분실물 관리 등이다.

Q.

호텔 객실 관리에 필요한 능력은?

주요 직무인 호텔 객실 청소를 수행하기 위해 객실 내 비치되는 편의용품의 종류와 명칭, 침대 꾸미기, 청소도구 사용법 등을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또한, 직무 수행을 위해 업무 지시를 정확하게 수행하고 상황에 맞는 언어를 사용하는 데 어려움이 없어야 한다. 그리고 호텔 업무를 하는 인력과 원활하게 협력할 수 있어야 하고, 기본적인 체력도 필요하다.

  1. * 직무지도 방법 및 유의사항
    1. 청소에 필요한 작업도구를 이해하고 각 청소 단계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2. 청소 준비 단계부터 청소 과제를 단계별로 수행할 수 있게 반복 훈련이 필요하다.
    3. 객실에 입장할 때 지켜야 하는 에티켓과 대처법을 상황별로 교육한다.

병원린넨실 도우미

Q.

병원린넨실 도우미 직무는?

환자복, 베개 및 이불, 수건 등 오염된 병원 세탁물을 깨끗하게 세탁하는 업무를 보조하는 직무를 말한다. 기본 세탁, 건조, 소독과 달리 수거 및 배송, 세탁물 분류 및 정리 등은 노동력이 많이 요구되기에 그 필요성이 점점 확대되고 있다.

Q.

병원린넨실 도우미에 필요한 능력은?

세제 종류 및 특수 약품에 대한 이해 능력이 필요하고, 세탁 관련 기계를 잘 파악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술도 요구된다. 또한, 세탁물을 수거하고 배송하는 과정에서 카트를 이용하는 등 신체활동이 많이 요구되므로 기본 체력도 중요하다.

  1. * 직무지도 방법 및 유의사항
    1. 오염된 세탁물을 수거하기 전에는 반드시 마스크와 고무장갑 등 오염을 피할 수 있는 복장과 도구를 준비해야 한다.
    2. 오염된 세탁물을 다룬 후에는 손을 깨끗이 씻거나 샤워하는 등 개인 위생에 신경 써야 한다.
    3. 세탁기와 건조기 사용 시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하고,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즉시 관리자에게 보고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