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알림 보도자료

프린트

[한국장애인개발원, 2024년도 수요자 중심 장애인 지원체계 지원사업 공모]

등록일 : 2024-02-07 l 조회수 : 555

한국장애인개발원, 2024년도


수요자 중심 장애인 지원체계 지원사업 공모

- 2월 19일까지 지원사업에 참여할 8개 기초자치단체 모집각 2천만 원 지원

- 복지 사각지대 개선, 신규 장애인 복지서비스 모델 등 개발 예정

 

한국장애인개발원(원장 이경혜이하 개발원)은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수요자와 지역특성을 반영한 신규 장애인 복지서비스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수요자 중심 장애인 지원체계 지원사업에 참여할 기초자치단체(시.군.)를 2월 19일까지 모집한다.


본 공모사업은 보건복지부와 개발원이 지난 2022년부터 전국 시?군.구를 대상으로 신규 장애인복지서비스 개발 및 서비스 확대를 목표로 매년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모집 분야는 미등록장애인 발굴 중복장애인 등록 지원 장애인복지 사각지대 지원 장애인전담 민·관협의체 활성화 누락 없는 서비스 제공 등 5개 분야이다.

특히 올해 추가된장애인 누락 없는 서비스 제공사업을 통해 등록장애인 중 최근 서비스를 이용한 이력이 없는 사람을 직접 찾아가 필요한 서비스를 다시 설계하고 지원받을 수 있도록 연계할 예정이다.


 

신청 자격은 기초자치단체(시.군.)이고 관할지역 내 장애인복지시설장애인단체 등과 컨소시엄이 가능하다.


참가를 원하는 기초자치단체는 2월 19(오후 5시까지 신청서 등 제출서류를 한국장애인개발원에 공문으로 제출하면 된다신청서 양식 등은 개발원 홈페이지(www.koddi.or.kr) 공지사항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개발원은 사업계획의 타당성과 실현 가능성예산의 적절성 등을 평가하여 총 8개 시··구를 선정전년보다 500만원 증액된 각 2,000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사업을 수행하는 기초지방자치단체는 3월부터 10월까지 총 8개월 간 사업을 수행하게 되며향후 성과를 평가하여 우수성과를 보인 지자체를 대상으로 보건복지부 장관 포상을 실시할 예정이다.

 

심사 결과는 2월 5째 주에 발표한다.


한편 지난해에는 서울 서대문구 등 총 8개 지자체에서 사업이 진행됐다서울 서대문구는 관내 청각장애인 발굴하고은행업무와 관련한 보완대체의사소통도구를 개발해 배포하는 사업을 진행했다이를 통해 난청 미등록 장애인 30명을 발굴하여 장애등록을 지원하고서대문구 내 50개 은행에 보완대체의사소통도구를 설치하고청원경찰을 대상으로 활용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또한 전라남도 보성군은 장애인 보장구 이동 수리단 구축 및 건강검진 사업을 진행했다보성군은 전문수리업체가 부족한 농촌지역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민관협의체를 구성하여 관내 장애인 50여 명의 보조기기를 수리하고장애인 건강검진 이동지원 등을 실시했다.

 

이밖에도 부산과 대구강원전북지역에서 독거 무연고 장애인 등 복지사각지대 장애인 지원사업정신장애인 지원사업발달장애인 조기 발굴사업 등을 진행한 바 있다.

 

본 사업 관련 자세한 문의는 한국장애인개발원 정책지원팀(02-3433-4509)으로 하면 된다.

!--4유형 -->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이전글
  • 다음글
  • 목록


정보공개

인쇄하기

text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