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인식개선 교육 개요

사업 장애인식개선교육 장애 인식개선 교육 개요

장애인복지법 제25조 개정(2015.12.29.)및 시행(2016.06.30.)에 따라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개선을 위한 교육의 실시 의무가 강화되었습니다. 한국장애인개발원은 장애인의 사회참여와 권리보장을 위한 사회적 인식개선(장애 인식개선 교육)이 원활히 수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법적근거

  • 장애인복지법 제25조(사회적 인식개선)
  • 장애인복지법 시행령 제16조(장애 인식개선 교육)
  • 장애인복지법 시행규칙 제2조의2(장애 인식개선 교육)

추진방향

  • 체계적‧종합적인 장애 인식개선 교육 통합관리시스템 구축을 통한 내실 있는 교육 운영
  •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장애 인식개선 교육 콘텐츠 개발 및 발굴, 보급을 통한 교육의 활성화 추진
  • 표준화 된 장애 인식개선 교육 전문강사 양성 및 관리체계 구축을 통한 교육의 질 확보
  • 장애인식개선 대국민 홍보를 통한 사회적 인식개선 기여

교육 운영 체계 : 사업 주체별 역할

교육 운영 체계 소개
구분 주체 역할
중앙행정기관 보건복지부
(장애인권익지원과)
- 제도 및 운영방향 수립
- 홍보 및 모니터링 계획 수립
사업전담기관 구체적 명시 없음 - 실적관리시스템 운영 지원
- 콘텐츠 및 프로그램 개발
- 전문 강사 양성 및 관리
- 정책 지원 및 문의 대응

교육 세부내용

교육 세부내용 소개
교육대상 - 국가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의 장
- 「영유아보육법」에 따른 어린이집
- 「유아교육법」·「초·중등교육법」·「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의 장
-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른 공공기관
- 「지방공기업법」에 따른 지방공사 및 지방공단
- 특별법에 따라 설립된 특수법인
교육내용 1. 장애의정의 2. 장애인의 인권과 관련된 법과 제도
3. 장애인의 인권과 관련된 법과 제도 4. 장애인과 의사소통하는 방법
5. 장애인보조기구 및 장애인 편의시설 6. 그 밖에 장애인식을 개선할 수 있는 내용
교육방법 < 집합 교육 >
내부직원 및 외부초빙 교육, 동영상 시청 등
< 원격 교육 >
사이버 교육, 시청각 교육 등
결과보고 장애인식개선교육 실적관리시스템(www.able-edu.or.kr) 내 가입 후 실적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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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년 장애 인식개선 교육 안내 지침 2020년 장애 인식개선 교육 안내 지침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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