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알림 보도자료
등록일 : 2025-09-25 l 조회수 : 42
한국장애인개발원, 최중증 발달장애인 통합돌봄서비스
기초ㆍ심화 교육 실시
- 전국 권역별 지역발달센터 중심으로 종사자 대상 전문교육 과정 운영
한국장애인개발원(원장 이경혜, 이하 개발원)이 ‘2025년 최중증 발달장애인 통합돌봄서비스’를 수행하는 종사자를 대상으로 오는 12월까지 전국 권역별 지역발달센터에서 기초 및 심화 교육을 실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도전행동 지원전략 등 관련 지식과 기술을 학습할 수 있는 전문 교육과정을 운영해 종사자의 역량을 높이고, 서비스 품질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기초와 심화 두 단계로 나누어 운영된다.
기초교육은 온라인과 집합 과정을 병행한다. 온라인 과정은 ‘비로소교육센터(https://broso.kacnet.co.kr/)’를 통해 연중 상시 학습할 수 있으며, 집합 교육은 전국 8개 권역별로 운영된다. 심화교육은 각 지역발달센터에서 운영되며, 도전행동 지원계획 수립과 개인별서비스지원계획 작성 등 실무 중심의 과정으로 구성된다.
기초교육은 온라인 40시간과 집합 10시간으로 구성되며, 심화교육은 총 30시간 과정으로 1단계 25시간, 2단계 5시간으로 운영된다. 교육 일정은 지역별로 상이하며, 중앙장애아동·발달장애인지원센터(www.broso.or.kr) 또는 각 지역발달장애인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최중증 발달장애인 통합돌봄서비스는 도전행동으로 가족 돌봄의 부담이 큰 최중증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24시간 1:1 지원형, 주간 개별1:1 지원형, 주간 그룹형1:1 지원형 3가지 유형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문교육을 받은 인력은 1:1로 배치되어 도전행동 지원계획을 수립하고 개인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