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교육

자료실 교육 온라인교육

[일자리사업] [장애인일자리사업] 맞춤형 취업지원 교육 ③

등록일자 : 2022-02-11l 조회수 : 6077

3. 경력이 돋보이는 이력서 작성법

 

이력서는 지원하는 사업체에 를 소개하는 첫 번째 자료로 가장 중요한 지원서입니다.

그럼 우리는 합격을 위해 어떤 이력서를 준비하고 또 작성해야 할까요?

 

이력서를 작성하는 방법은 특별히 법으로 정해진 건 없기 때문에 나에 대한 정보를 최신 내용과 사회 관심사항에 맞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력서는 서류전형에 중요한 평가요소이자 면접에서 활용되는 핵심정보입니다.

특히 면접 질문이 지원자가 작성한 이력서를 중심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정확하고 확인할 수 있는 정보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력서는 크게 기본인 인적사항, 학력, 경력사항, 외국어자격사항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력서를 작성하실 때 주의할 점이 있다면 작성한 내용이 거짓 없이 정확한지 작성한 정보의 채용담당자가 나를 궁금해 할지 고민하여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이력서를 함께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먼저 사진입니다. 사진은 최근 1년 이내의 사진을 사용해주시고 과도한 포토샵이나 효과처리를 하지 않은 증명사진을 사용해주세요.

최근 많은 기업이 채용과정에서 성별, 외모 등 편견이나 차별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진을 요구하지 않는 회사도 있으니, 회사에서 요청하는지 원서 내용을 정확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생년월일을 작성할 땐 주민번호를 모두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생년, , 일까지만 작성하시면 됩니다.

섯째, 이력서를 작성할 때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 경력사항을 작성하는 내용일 것입니다.

경력사항은 최근 10년 이내의 경력을 작성하거나 지원하는 회사 또는 업무와 일치하는 경력을 작성하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지원하는 회사의 업무가 사무업무라고 한다면 경력에 대한 업무와 내용도 사무업무와 일치하거나 비슷한 걸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작성할 땐 최근 경력이 먼저 오도록 작성하며 업무경험에 대한 내용은 구체적으로 작성하셔야 합니다.

넷째, 자격증은 가지고 있는 것을 모두 작성하는 것보다 지원 직무에 관련 있는 자격증만을 작성하고 최근에 취득한 순서로 자격명, 취득일, 발행처를 명확히 작성합니다.

다섯째, 만약 지원하는 직무에 관련한 교육이나 훈련을 받은 적이 있다면 관련 있는 것부터 차례대로 작성합니다.

여섯째, 마지막으로 학력은 최종학력만 간단히 학교명, 전공명, 재학기간을 년/월 순으로 정확하게 작성하면 됩니다. 끝으로 열심히 작성한 이력서를 다시 읽어보고 틀린 글자나 잘못된 내용이 포함된 건 아닌지 연락처나 이름 등 잘못 작성한 것은 아닌지를 확인해보도록 합니다.

 

특히 이력서를 작성할 때 컴퓨터, 자필 모두 사용할 수 있지만 글씨색은 검정색으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자유양식이 아닌, 지원하는 회사에서 요구하는 양식을 사용한다면 마음대로 항목을 삭제하거나 수정하지 마시고 나에게 해당하지 않는 항목은 비워두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서류지원에 필요한 자료 이력서가 끝일까요? 아닙니다.

지원하는 회사에서 요구하는 다른 서류가 또 있는지 정확하게 확인하셔야 합니다. 많은 회사에서 이력서 이외에 경력기술서나 자기소개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이력서, 경력기술서, 자기소개서는 어떠한 차이가 있을까요?

이력서는 개인의 인적사항, 경력, 학력, 어학능력, 보유자격 등 항목별로 구분하여 볼 수 있는 서류를 말합니다.

다음으로 경력기술서는 지원자의 경력을 중심으로 어떤 일을 해봤는지 내 경험을 토대로 앞으로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상세하게 작성한 서류입니다.

마지막으로 자기소개서 요즘은 자소서 라고 얘기하죠? 자소서는 지원자의 잘할 수 있는 일, 강점 등을 강조함으로써 지원하는 회사와 직무에 왜 적합하다고 생각하는지 설득력 있게 작성한 서류를 얘기하는 것입니다.

 

그럼, 경력이 돋보이는 자기소개서 작성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김아무개의 입사지원서, OO회사에 지원하는 김아무개 등의 흔히 쓰는 제목보다는 나를 표현하는 단어를 연결해서 제목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제목을 표현할 때 유념할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내가 지원하는 직무와 연관 있게 작성하면 좋습니다. 또한, 내가 가진 경력이나 잘하는 점을 연관 있게 작성해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원하는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가치나 핵심 경영과 연관 있게 제목을 쓰면 더욱 더 좋겠죠?

 

3가지를 생각하여 고민해서 제목을 정한다면 좀 더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두 번째, 핵심정보만 정확하게 작성해주세요

많은 자기소개서 중 채용 담당자의 눈에 띄기 위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비슷한 내용은 합치고 직무와 관련 없는 내용은 삭제하되 내가 이룬 성과는 지원 직무와 연결해서 무엇을 잘할 수 있는지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 기본 중에 기본이죠? 틀린 글자가 있으면 안됩니다.

아무리 내용이 좋은 자기소개서라도 틀린 글자가 많다면 뽑고 싶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를 다 쓴 뒤, 포털사이트 검색을 통해서 맞춤법 검사기, 국립국어원 맞춤법검사기 등의 사이트를 활용하면 틀린글자를 제대로 고칠 수 있습니다.

다 작성하시고 꼼꼼하게 확인하신 뒤 지원서를 제출해주세요.

 

마지막으로 회사의 정보를 파악해 핵심가치, 인재상, 미션과 비젼 등을 활용하자입니다.

지원에 대한 동기와 입사 이후 포부에 대해 회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회사 내 인재상, 경영가치, 신문기사를 통한 회사의 관심사 등을 확인해서 연관되는 내용으로 내가 어떠한 것을 이루어 회사와 함께 발전하고 싶은지를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알려드린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법 잘 보셨나요?

이 회사에 내가 왜 필요한지 이 회사에서 내가 어떤 일들을 잘할 수 있을지 이 회사는 나에 대해 어떤 점을 궁금해 할지 이 3가지를 잘 고민해보고 준비해보시기 바랍니다.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목록


정보공개

인쇄하기

text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