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교육

자료실 교육 온라인교육

[일자리사업] [신규직무교육영상] 스포츠 영상촬영 및 편집 - ②

등록일자 : 2022-02-18l 조회수 : 6214

스포츠 영상촬영 및 편집직무란

운동선수들의 연습 및 경기 장면을 촬용하고 편집하여 선수와 운동코치에게 영상을 제공하고 경기력 분석과 자세교정등을 지원하는 일입니다.

 

이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영상촬영과 편집이 가능해야하며 촬영하는 스포츠에 대한 기본 지식이 요구됩니다.

 

직무과정은 크게 4단계로 나누어집니다.

첫 번째 업무준비 두 번째 촬영 세 번째 영상편집 그리고 네 번째로 최종영상 담당코치 전달 및 피드백 순서대로 진행하게 됩니다.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도구입니다.

카메라, 삼각대, 컴퓨터, 편집프로그램, 배터리, 초상권활용동의서, 조명기구, 영상저장매체, 볼펜, 문서파일, 손소독제, 체온계등이 필요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업무과정을 순서대로 배워보겠습니다.

업무 준비입니다.

방역지침을 준수하기 위해 체온체크 손소독제 바르기 등을 합니다.

업무에 필요한 카메라, 조명, 삼각대, 배터리등을 챙기고, 배터리 잔여량 및 카메라 작동 여부 등도 미리 확인합니다.

 

촬영하게 될 운동경기 방식등을 숙지하기 위한 스포츠 기본교육, 스포츠 경기 관련 정보 취합 교육, 초상권 활용 교육이 사전에 진행된 후 촬영 스케쥴 및 촬영경기 기본정보를 숙지합니다.

 

다음으로 촬영입니다.

촬영자리를 배치하고 카메라와 삼각대 등 촬영을 위한 모든 준비를 완료합니다.

운동선수들의 연습 및 경기 장면을 촬영하며, 다각도로 촬영하기 위해 운동에 방해되지 않는 선에서 자리를 이동하여 촬영을 합니다.

촬영이 다 끝난 후, 카메라와 삼각대 등 세팅된 작업도구를 챙기고, 촬영 자리를 정돈합니다.

촬영시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외부에서 촬영시 안전에 주의해야하며 카메라 작동방법을 명확하게 숙지한다.

촬영시에 선수들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자리를 확보하고, 경기 참관 예절을 숙지한다.

촬영시에 선수들외에 다른 사람이 카메라에 잡히디 않도록 주의한다.

촬영후 정리 직무는 선수들의 운동용품도 많아서 주의가 산만하므로 분실되지 않게 신경써서 정리한다.

스포츠 선수들의 초상권 등이 침해되지 않도록 사전 동의 절차 진행 후 영상을 촬영하고, 영상은 외부에 유출하지 않아야 한다.

 

다음으로 영상편집입니다.

담당코치의 전달사항을 확인 후 영상편집을 시작합니다.

영상편집 프로그램은 기관별로 구입하고 보유하고 있는게 다를 수 있습니다.

담당코치의 전달사항에 맞추어 경기영상을 자르거나, 속도 조절을 하거나, 화면자르기, 한글 자막 넣기 등 편집을 진행합니다.

영상편집본을 다시 한 번 보면서 오류가 있는지 확인 후 편집을 마무리 합니다.

마지막으로 최종영상 담당코치 전달 및 피드백입니다.

영상편집 결과물을 인코딩 후 동영상을 선수별/날짜별로 분류하여 정리 및 저장하여 선수와 코치에게 전달합니다.

그리고 영상편집 결과물에 대한 피드백을 확인하여 지속적으로 영상 촬영과 편집을 개선해 나가는게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스포츠 영상촬영 및 편집 직무에 대한 안내를 마치며 앞으로도 장애인일자리사업 참여자의 올바르고 안전한 직무수행을 위해 보건복지부와 한국장애인개발원이 함께하겠습니다.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목록


정보공개

인쇄하기

text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