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리드

알림 이슈리드

프린트

[이슈리드] 보건복지부-우리 원-BGF리테일(CU편의점), 장애인편의점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등록일 : 2024-03-14 l 조회수 : 425

1

보건복지부와 우리 원은  ㈜BGF리테일과 3월 14일(목) 이룸센터에서 중증장애인 직업재활 활성화를 위한 장애인편의점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보건복지부와 우리 원은 공공과 민간이 연계하여 중증장애인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카페 특화사업을 운영 중으로 업종 다변화를 추진 중이다. 이번 업무협약은 편의점을 중증장애인이 일할 수 있는 신규업종으로 개발하기 위하여 공공과 기업이 협력하자는 공감대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 보건복지부와 우리 원은 이번 협약을 통해 편의점 운영기관을 선정하고 고용확장성, 직무적합성 등의 평가와 및 직무 매뉴얼 개발을 담당한다.


- ㈜BGF리테일은 상권분석, CU직업체험관과 연계한 직무훈련 등 전문적 지원과 시범사업 가맹점포에 대한 가맹비 면제, 인테리어, 수익배분 우대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중증장애인들은 편의점에서 근무하며 상품 진열, 소비기한 확인, 입고상품 운반 및 매장 내 청결 유지 등을 주로 하게 되며, 업무 숙련도가 향상되면 고객 응대 및 계산업무도 맡게 될 예정으로 직무관련 사항들은 매뉴얼을 만들어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편의점이 중증장애인이 일할 수 있는 신규직종으로 확대되고 직업재활의 기회가 다양해져 장애인의 사회통합에도 더욱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 원 이경혜 원장은 “우리나라 265만 장애인 중 100만 명에 달하는 중증장애인의 일자리 창출은 각계각층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절실하다”면서, “이번 장애인 편의점 시범사업이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 우수사례로 자리매김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첨부파일
  • 목록


정보공개

인쇄하기

text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