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DDISSUE

알림 뉴스레터 KoDDISSUE

프린트

보건복지부, 성인 발달장애인 주간활동 서비스 순차 도입

등록일 : 2019-02-26 l 조회수 : 496



보건복지부, 성인 발달장애인 주간활동 서비스 순차 도입




2019년 3월부터 성인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가 순차적으로 실시된다. 주간활동서비스는 학교 졸업 후의 성인 발달장애인을 위한 돌봄과 지역사회의 다양한 참여를 결합한 ‘참여형 지역사회 통합 돌봄(커뮤니티 케어) 서비스’이다. 3월부터 광주광역시와 울산광역시, 경상남도 남해군을 시작으로 4~5월에는 전국 150여개 지방자치단체에서 서비스를 실시하여, 성인 발달장애인 2천5백 명에게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는 발달장애인이 지역사회의 다양한 기관이나 장소를 이용 및 참여하여 동료이용자와 함께 낮 시간을 보내는 서비스이다. 이용자에게 바우처로 제공되며, 서비스는 1) 기본형서비스(월 88시간(하루 4시간 기준)), 2) 단축형 서비스(44시간), 3) 확장형 서비스(120시간)가 있다. 서비스 지원 대상은 「장애인복지법」상 등록된 만 18세부터 64세까지의 지적장애인과 자폐성장애인이다. 단, 대학 등에 재학 중이거나 근로활동 참여, 거주시설 입소자, 그 밖에 낮 시간에 민간 및 공공의 서비스를 이용 중인 사람은 제외된다. 서비스 이용 대상자는 지역 내 주간활동 제공기관과의 상담을 통해 이용자 집단 및 프로그램(참여형/창의형) 등을 협의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서비스 비용은 서비스 제공기관으로 바우처지원금이 이용자 집단에 따라 차등 지급되며, 이용자가 지불하는 본인부담금은 없다. 


주간활동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발달장애인은 관할 지방자치단체(읍·면·동 주민센터)나 보건복지상담센터(국번 없이 129번)에 문의하거나, 지역 발달장애인지원센터에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한편, 이와 관련하여 주간활동 제공기관 모집 및 제공인력에 대한 교육 등도 실시한다. 성인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의 세부 내용 및 주간활동 제공기관 모집과 관련하여 구체적인 사항은 아래의 출처에서 확인 가능하다. 



References 

1. 보건복지부(2019. 2. 20), [보도자료] 성인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 3월부터 순차 도입, http://www.mohw.go.kr/react/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page=1&CONT_SEQ=347811,

세종특별자치시: 보건복지부.

첨부파일
  • 이전글
  • 다음글
  • 목록


정보공개

인쇄하기

text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