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알림 공지사항

프린트

강원도 발달장애인 8천 200여 명 개개인을 위한 맞춤 지원

등록일 : 2016-09-26 l 조회수 : 1931

“우리 아이 재능도 커갈 수 있는 지원이 필요해요”

강원도 발달장애인 8천 200여 명 개개인을 위한 맞춤 지원

정부·지자체 예산 2억 3천 5백만 원씩 투입해 강원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 개소

 

- 9월 27일 오후 2시 강원도 춘천시 온의동 강원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서 개소식 열려

- 발달장애인 개인별지원계획수립, 공공후견인 지원, 발달장애인 권리구제 업무시행

 

                                                                                               <사례>

강원 홍천의 일반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도움반(특수학급) 김태현 군(19?발달장애인)은 어릴 적부터 그림에 재능을 보이며 꾸준히 작품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시계,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을 정밀하게 묘사한 작품들로 홍천군에서 개인전을 열기도 했다. 몇 개월 후면 고등학교 졸업을 앞두고 있지만 좀 더 전문적인 환경에서 그림을 배워보고 싶다는 바람이 대학 진학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을지 가족들은 걱정이 앞선다. 태현 군의 아버지 김종림 씨(56)는 2kg도 안 되는 미숙아로 태어나 선천적으로 심장이 약했던 아이에게 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는 의사의 소견에도 언어치료, 미술치료 등을 병행하며 상황이 나아지길 바라면서 초등학교 입학 즈음에야 발달장애 판정을 받아들였다고 한다. 그 과정에서 태현 군이 그림이나 언어, 컴퓨터 등에 일찌감치 재능을 보여 이를 키워주고 싶었으나 도움 받을 곳을 찾기가 어려웠다. 태현 군의 가족들은 강원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가 문을 열면 성인이 될 태현 군을 위해 학업, 진로, 취업 등을 함께 의논하고, 이를 지원할 수 있는 기관들을 소개 및 연계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원도 발달장애인 8천 200여 명의 개인별 맞춤 서비스를 연계할, 강원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가 문을 열었다. 강원도(도지사 최문순)는 대구광역시, 광주광역시, 경상남도, 부산광역시에 이어 다섯 번째로 지역발달장애인지원센터를 개소했다.

 

강원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 개소식은 9월 27일 오후 2시 춘천베어스호텔 수변홀(강원도 춘천시 삼천동 300-3)에서 진행되며 강원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강원도 춘천시 온의동 美메디컬타워 6층)로 이동, 현판식이 이어진다.

 

이날 개소식에는 황화성 한국장애인개발원장, 최동용 춘천시장, 박흥용 강원도청 보건복지여성국장 등 관계기관 대표 및 지역인사, 발달장애인 당사자와 가족 등 100여 명이 참석한다. 또한, 발달장애인 당사자인 춘천동원학교 재학생 김소희 양(21), 김준일 군(20)이 장애인권선언문을 낭독하고 강원도에서 발달장애인예술가로 활동하는 홍천고등학교 김태현 군(19)의 그림 20점이 행사장, 강원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 사무실에 전시될 예정이다.

 

강원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는 지난해 11월 시행된「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와 강원도가 국고와 지자체 예산 각각 2억 3천 5백만 씩 총 4억 7천만 원을 투입해 설치되었다.

 

강원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는 중앙발달장애인지원센터가 설치되어 있는 한국장애인개발원이 위탁운영하며 개인별지원팀과 권익옹호팀, 운영지원팀 3개팀으로 꾸려졌다.

 

강원도에는 2015년 12월 기준 총인구 156만 4천여 명 가운데 등록장애인 9만 8천여 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약 8.3%에 해당하는 8천 200여 명의 발달장애인(지적장애인, 자폐성장애인)이 있다.

 

구분

지적장애인

자폐성장애인

합계

8,243명

7,697명

546명

강원도 발달장애인 현황

출처 : 보건복지부(2015.12.)

 

강원도에는 장애인 관련 기관으로 2015년 12월 기준,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이 33개소(근로사업장 4, 보호작업장 29) 있으며, 장애인거주시설 67개소(지적장애인 거주시설 50), 장애인지역사회재활시설 63개소(장애인복지관 10, 주간보호시설 15, 생활이동지원센터 19, 수화통역센터 18, 점자도서관 1), 의료재활시설 1개소가 있다.

 

강원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는 발달장애인의 전생애에 걸친 교육, 직업재활, 문화·복지 서비스 이용 등 개인별지원계획을 수립하고 지역 내 장애인 관련 기관으로 서비스 연계를 도울 예정이다. 또한, 발달장애인 대상 범죄 발생시 현장조사와 보호, 공공후견인 지원 등 권익옹호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황화성 원장은 “강원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는 발달장애인 맞춤형 개인별 지원계획을 수립하는 데서 더 나아가 지역 내 서비스 기관과의 연계를 강화해 나가려 한다”며 “앞으로도 강원도, 장애인단체, 발달장애인 당사자와 가족 등과 지속적으로 의견을 교류하며 발달장애인 지원정책을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지난 2월 대구광역시에 대구광역시발달장애인지원센터를 최초로 개소한 데 이어 광주광역시, 경상남도, 부산광역시에 문을 열었으며 서울시, 제주도, 경상북도 등 전국 17개 시도에 지역발달장애인지원센터를 차례로 설치할 예정이다.

 

붙임 1. 강원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 개소식 개요

붙임 2. 강원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 현황

붙임 3. 발달장애인 특징 및 지역발달장애인지원센터 설치 필요성

붙임 4. 2016년 발달장애인 지원 주요정책

 

 

첨부파일
  • 이전글
  • 다음글
  • 목록

정보공개

인쇄하기

text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