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알림 보도자료

프린트

[전북발달장애인지원센터 올 상반기 발달장애인 개인별지원계획, 지난해 동기 대비 167% 증가, 서비스 의뢰 및 연계는 73% 상승]

등록일 : 2018-06-28 l 조회수 : 1425

전북발달장애인지원센터 올 상반기 발달장애인 개인별지원계획, 지난해 동기 대비 167% 증가

서비스 의뢰 및 연계는 73% 상승

 

- 성인기 발달장애인 56%로 가장 많은 비중 차지하고 직업재활, 여가?문화 서비스 요청 많아

- 서비스 의뢰 및 연계된 사례는 33건으로 지난해 동기 19건 대비 73% 상승

- 지역 장애인복지관, 정신과 전문병원 등 지역 기관과 협력해 서비스 지원 이어가 

 

전북 임실군 강진면의 발달장애인 오씨(, 24) 지난 1월 한국장애인개발원 전라북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센터장 박승택, 이하 전북발달센터)를 방문했다. 전북발달센터는 오씨와의 상담을 통해 오씨의 부모 역시 지적장애인이며 집안 청소는 지적장애인 부모의 요양보호사에 의지하는 등 주거환경이 위생에 취약하다는 점을 확인했다.

전북발달센터는 주거환경 개선이 시급하다고 판단, 오씨 가족들이 깨끗한 환경에서 거주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전라북도장애인복지관에 연계, 6월 말 전북발달센터, 전라북도장애인복지관, 강진면사무소 등 관계기관 담당자 12명이 함께하는 청소 서비스를 지원했다. 이날 주방정리, 냉장고 청소 등 주거공간 곳곳을 청소하고 이불, 의류 세탁은 물론 방역 소독도 진행했다.

오씨는 현재 우울증 등 정신적으로 불안정한 상태가 지속돼 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고 있으며 전북발달센터는 오씨와 그 가족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속할 예정이다.


발달센터와 전라북도(도지사 송하진)올 상반기 전북발달센터를 방문, 개인별지원계획을 신청한 건수는 총 75건으로 이는 지난해 동기 28건보다 약 167%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이를 연령별로 살펴보면 성인기(19~39)43건으로 56%의 비중을 차지했으며 중장년기(23%), 학령기(18%), 영유아기(2%), 노년기(1%)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성인기 발달장애인들은 직업재활, 여가·문화 등의 서비스 연계 요구가 많았다.

 

전북발달센터를 통해 개인별지원계획을 수립한 사례 가운데 서비스 의뢰 및 연계는 33건으로 지난해 동기 19건 보다 73% 상승한 수치.

 

전북발달센터는 전북지역 장애인 관련 기관과 협력해 직업교육프로그램 12, 여가·문화 프로그램 10, 발달재활, 일상지원 등 기타 11에 대한 서비스를 의뢰 및 연계했다.

디딤돌평생교육센터를 통해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 장애인일자리 탐색 및 탐방 등의 직업재활 프로그램과, 난타, 원예, 요리, 미술, 댄스 등의 여가·문화 서비스를 연계했다.

또한, 전라북도장애인복지관을 통해 감각통합치료, 황양희언어발달센터를 통해 언어치료 서비스, 김제시장애인복지관 주간보호센터 및 희망드림주간보호센터를 통해 주간보호센터 입소를 의뢰 및 연계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정신과 전문병원 신세계병원의 현금지정기탁 지원 대상자로 선정, 현금을 지원토록 하기도 했다.

 

박승택 전북발달센터장전북발달센터는 센터를 방문하는 발달장애인과의 상담을 통해 개개인의 욕구를 반영한 개인별지원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따라 지역 내 장애인 관련 기관들과 협력해 서비스를 의뢰 및 연계하고 있다오씨의 사례와 같이 개인별수립계획이 수립되면 의뢰를 요청한 내용 외에도 지원이 필요한 사항들을 지속적으로 점검해 서비스를 연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전북발달센터는 보건복지부와 전라북도가 국고와 지자체 예산을 투입해 지난 201610월 개소되었으며 한국장애인개발원이 위탁운영하고 있다. 도내 12천여 명의 발달장애인에 대한 전 생애에 걸친 교육, 직업재활, 문화복지 서비스 등 개인별지원계획 수립 및 서비스를 연계하고 있다.

 

또한 발달장애인 당사자의 인권보호를 위해 현장조사 시 동행과 보호, 공공후견지원 등 권익옹호 업무도 수행하고 있으며, 전북지역 발달장애인 상담 및 지원 문의는 063-714-2610 또는 1522-2882로 전화하면 상담이 가능하다.

 

   


첨부파일
  • 이전글
  • 다음글
  • 목록


정보공개

인쇄하기

text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