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알림 보도자료

프린트

[대전발달센터, 최중증 발달장애인 지원교육 실시]

등록일 : 2023-11-01 l 조회수 : 429

대전발달센터, 최중증 발달장애인 지원교육 실시

?

 

- 대전광역시-대전발달센터, 최중증 발달장애인 전문가 양성 등 지원에 앞장서

 

한국장애인개발원 대전광역시발달장애인지원센터(센터장 박정은, 이하 대전발달센터)1031() 10시부터 17시까지 장애인 복지 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최중증 발달장애인 지원 교육(기본교육)’을 실시하였다.

 

대전사회복지회관 가치100+에서 열린 기본교육에는 대전광역시 장애인주간보호센터, 주간활동제공기관 등 복지관 종사자 25명과 박정은 대전발달센터장과 이옥주 대전광역시장애인부모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교육은 김대용 건양사이버대학교 행동재활치료학과장의 사람중심 긍정적 행동 지원의 이해위기행동 이해와 보호적 대처김민영 공주대학교 특수교육 대학원 강사의 의미있는 하루 조성하기로 진행되었다. 최중증 발달장애인 지원 교육 커리큘럼은 인권 중심의 지원, 도전적 행동에 대한 이해 등 사람 중심의 발달장애인 지원을 위한 교육과정이다. 이번 기본교육에서 실시된 이론 강의를 바탕으로 심화교육부터는 실습이 동시에 진행된다.

 

이에 앞서 대전발달센터는 지난 4()대전광역시장애인부모회와 ()한국자폐인사랑협회 대전지부와 함께 발달장애인 도전적 행동 지원을 위한 컨소시엄을 구성한 바 있다. 이후 5월부터 복지 현장에 맞는 발달장애인 도전적 행동 대응 교육 커리큘럼 및 매뉴얼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시작하였고, 10월에 발표된 연구결과를 이번 교육 커리큘럼에 반영하였다. 최중증 발달장애인 지원 교육은 기본 교육, 심화 교육, 전문가 교육, 보수교육으로 구성되며, 전문가 교육은 2024년에 실시될 예정이다.

 

대전발달센터 박정은 센터장은 타해, 자해 등의 도전적 행동이 있는 발달장애인은 지역사회 시설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기가 쉽지 않다지역사회에서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해 발달장애인과 가족이 마음 편히 복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대전광역시와 대전발달센터는 2022년부터 최중증 발달장애인 도전적 행동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대전발달센터에는 전문 직원이 상주하여 발달장애인의 집과 이용 기관에 방문, 도전적 행동 중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본 사업 관련 자세한 사항은 한국장애인개발원 대전광역시발달장애인지원센터(042-719-1083)에 문의하면 된다.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이전글
  • 다음글
  • 목록


정보공개

인쇄하기

text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