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알림 보도자료

프린트

[한국장애인개발원-한국소비자원, 장애인 소비자 권익증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등록일 : 2023-12-05 l 조회수 : 408

한국장애인개발원-한국소비자원,

장애인 소비자 권익증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한국장애인개발원(원장 이경혜, 이하 개발원)과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 이하 소비자원)125() 11시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장애인 소비자의 권익증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의 조사에 따르면 2021년 발달장애인 대상 스마트폰 개통사기가 연간 약 100여 건에 달하는 실정이다. 또한 한국소비자원에서 시각장애인 대상으로 2021년 실시한 장애인 소비자 모바일 거래 실태조사에서 모바일 앱 사용 시 정보접근 및 결제의 어려움이 따른다는 응답이 각 67.4%, 55.4%에 이르는 등 장애인 소비자의 기본 권리가 침해되는 상황이 많다.

 

이에 개발원과 소비자원은 장애인을 위한 소비자 교육 및 연구사업의 연계 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 이번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되었다. 협약식에는 개발원 이경혜 원장, 소비자원 윤수현 원장을 비롯한 양 기관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장애인 소비자 피해예방을 위한 교육, 교재 개발 및 정보제공 장애인의 소비자로서 권익증진을 위한 실태조사 및 연구사업 등에서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개발원 이경혜 원장은장애인 소비자의 역량 강화와 권익 증진을 위한 양 기관의 노력이 비로소 결실을 맺게 된 것에 대하여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면서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소비자 교육을 시작으로, 모든 장애인이 소비자로서 권익을 실현해나가고 실질적인 사회적 권리보장을 이룰 수 있도록 양 기관이 힘을 합쳐 노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장애인개발원 경북발달센터와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3월 발달장애인 소비자 교육 교재를 개발하고,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역량강화 교육 및 표준강의안을 개발한 바 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 이후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논의하여 단계적으로 실행할 계획이다.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이전글
  • 다음글
  • 목록


정보공개

인쇄하기

text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