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실에는 화장실과 세면기 그리고 욕조가 함께 설치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항상 물을 사용하는 공간이므로
공간구성과 물 처리에 세심한 주의를 요한다.
욕조 측면에 휠체어의 접근을 위하여 유효폭 150㎝이상의 활동공간을 확보한다. 휠체어에서 바로 욕조로 접근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욕조 높이는 40∼45㎝로 한다. 욕조 옆에는 손잡이를 연속하여 설치하면 가족 구성원 모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설치높이는 욕실 바닥면으로부터 70㎝ 높이에 수평으로 길게 설치하면 앉았다 일어날 때 잡을 수 있어 욕조에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바닥면은 미끄럽지 않도록 처리된 욕조를 설치한다. 욕조의 수전 형태는 싱글 레버식으로 온도조절표시가 뚜렷한 것을 사용한다.
샤워수전을 함께 설치할 경우 욕조에 앉아서도 샤워수전을 잡을 수 있는 위치에 설치하거나 상하이동이 가능한 샤워수전을 설치하면 가족들이 높이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상하이동이 불가능한 샤워수전일 경우 고정대를 위와 아래 두 곳에 설치하면 편리하다.
욕조의 바닥 높이와 방향을 조정할 수 있는 리프트(Lift)형 의자(hydraulic seat) 를 설치하면 혼자서도 욕조 접근이 가능하다. 천장에 레일을 달아 리프트를 움직이면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욕조손잡이에 비누걸이를 달아 움직이게 하면 욕조에서 비누를 사용하기 아주 편리하다.